△서울대(통신방송연구센터·e비즈니스센터)
서울대 통신방송융합기술정책연구센터(센터장 황준석 교수)는 통신과 방송의 융합시대를 맞아 구체적인 기술 및 정책 전략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통신과 방송이라는 비슷하면서도 이질적인 두 대상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통신방송 융합기술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기술전략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센터의 궁극적 목표다.
오는 12월로 46개월의 장기 연구를 마치는 센터는 단기적 연구 및 정책활동으로 시급한 핵심 정책 이슈들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 학회, 미디어 토론회, 세미나 등을 진행해왔다. 다양한 이해 당사자 간의 의견 조율을 위한 정책활동에서 훌륭한 활동을 펼쳐왔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e비즈니스기술연구센터(센터장 이상구 교수)는 긴밀한 산·학·연 연계를 바탕으로, e비즈니스의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주요 기반 시스템을 개발에 나서고 있다. 나아가 e비즈니스에 대한 사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급인력을 양성해 사회에 환원하며, 적극적인 기술지도·기술이전을 통한 연구결과의 산업화와 산업체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코어로직스·아이티캠프·K4M·토피도·가온아이의 5개 기업에 기술이전을 한 바 있으며 프람트·비앤디·EM웨어·토피도·리얼타임테크 등의 업체와 산·학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고객 정보에 기반한 ‘고객 맞춤형 호텔 서비스 시스템’과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차 내외부 시스템을 동시 가동해 사고 자체와 사고로 인해 어그러질 개인 일정을 지능적으로 조율하는 시스템을 전시한다.
이성현기자 argos@
많이 본 뉴스
-
1
삼성, 첨단 패키징 공급망 재편 예고…'소부장 원점 재검토'
-
2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최상목 “국무총리 탄핵소추로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증가”
-
5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6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7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8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9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10
헌재, "尹 두번째 탄핵 재판은 1월3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