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한국전자출판산업전]주요 참가업체-YBM시사닷컴

 YBM시사닷컴(대표 정영삼 www.ybmsisa.com)은 YBM시사의 인터넷 사업 관계 회사로 2000년 6월 출범했다. 온라인 교육,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시험 주관, TOEIC 등의 어학 시험 온라인 접수, 콘텐츠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04년에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인 딜로이트투시가 선정하는 ‘아시아·태평양 고속 성장 500대 IT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올해 매출 규모 530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YBM시사닷컴은 온라인 외국어 교육 웹사이트인 e4u사이버어학원(www.e4u.com)을 운영하고 있다. e4u 사이버어학원은 영어·일본어·중국어에 걸쳐 TOEIC·TOEFL·JPT 등의 어학 시험 대비 강의와 문법·어휘·작문·회화·청취 등 총 300여개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한다. e4u사이버어학원에서는 유료 강의 외에도 다양한 무료 콘텐츠도 제공한다. 영어 회화·뉴스 청취·영어 유머 등 알찬 학습 자료들을 웹 사이트와 e메일로 서비스하고 있다.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시험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을 평가는 국제 공인 시험이다.

 지난 2004년에 2만9000명, 2005년 5만4000명이 응시한 데 이어 지난해 12만명, 올해는 30만명이 응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매출규모도 지난해 53억원에서 올해는 2배 규모인 100억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국내에서 올린 MOS 시험의 성공적인 성과에 힘입어 지난해 2월 중국 베이징 사업권을, 올해 7월에는 베트남 사업권을 획득했다.

 YBM시사닷컴은 모회사인 YBM시사가 지난 40여년 동안 축적해 온 양질의 외국어 교육 콘텐츠를 기반으로 확보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가 자랑이다. 현재 레인콤·에이트리·인켈의 전자사전과 디지털큐브·코원 등의 PMP 및 LG전자·삼성전자 등의 휴대전화 단말기에 외국어 사전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또 다양한 멀티미디어 e북 컨텐츠와 솔루션 ‘W-Book’을 개발, 국내 도서관 시장은 물론이고 일본의 도서관 시장에까지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는 콘텐츠의 서비스에서 한 걸음 나아가 새로운 교육·평가 솔루션 개발로 눈을 돌리고 있다. YBM시사닷컴이 자체 개발한 온라인 학습 솔루션 e-SLS(e-School Learning System)이 대표적인 예다. e-SLS에는 e-SLS TOEIC·e-SLS회화 등이 있다. e-SLS TOEIC은 CAT(Computer Adaptive Testing) 방식의 엔진을 이용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DB에서 추출,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현재 70여개 대학의 학생이 e-SLS의 솔루션을 학점 인정 등의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소한영기자@전자신문, young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