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국제우주기구 설립 및 위성공동개발·발사 등 국제 우주협력사업을 강화하면서 우주산업에 힘을 싣는다.
신화통신은 28일(현지시각) 28일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우주산업 콘퍼런스에 참석한 중국 국방과학공업기술위원회 관리의 말을 빌어 중국정부가 위성발사 등 국제 우주산업 시장 점유율을 늘려 나갈 의지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관리는 중국이 이미 13개 국가, 우주산업기구와 협력에 관한 16개의 조약을 맺었으며 40개 이상 국가, 국제기구가 참가한 협력 조직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향후 △파키스탄과 5년간 3개 자원조사 위성 공동개발·발사 △나이지리아·베네수엘라와 통신위성 발사 등 위성 공동개발·발사를 통한 국제협력 진행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진 감독 대리는 특히 유럽 지역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남미 지역에서는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와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베이징에 아태지역 우주협력조직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작년 파키스탄, 페루 등 8개 국가와도 우주산업 협력조직 설립에 관한 조약을 맺었으며 지난 6월 중국 입법 당국이 이 조약을 비준한 바 있다.
한편 진 감독 대리는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지 않았으나 “미국, 캐나다 지역 우주기구와도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순욱기자@전자신문, choisw@
국제 많이 본 뉴스
-
1
속보스페인 고속열차 정면충돌…최소 21명 사망·100여명 부상
-
2
“페이스ID 없다”… 폴더블 아이폰, 터치ID 선택한 이유는?
-
3
네 개의 다리로 산을 등반하는 '짐승형 로봇' 등장
-
4
승무원 채용 탈락하자 가짜 유니폼 입고 비행기 탑승 성공한 20대 여성
-
5
과학 유튜버, 코카콜라 맛 화학적 재현 성공…특유 뒷맛까지 완벽
-
6
“못생겼다” 놀림받던 여성의 13년 노력?... 성형 없이 3만장 셀카로 인생을 바꾸다
-
7
연봉 3억으로는 아이 키우기 힘들어서?… 보육비 '전액 지원' 한다는 샌프란시스코
-
8
“꿀벌 뿌려드립니다”…수천 마리의 벌을 빌려주는 이동형 '렌탈' 서비스
-
9
살해한 이웃 집에서 살면서 피해자 카드·차량으로 생활한 美 10대 살인범
-
10
스페인, 사상 최대 코카인 압수… '원숭이 수법' 뭐길래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