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하 협회·단체·유관기관]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원장 이성옥 http://www.iita.re.kr)은 정보통신연구개발사업의 효율적 관리와 지원을 통해 정보통신 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국내 최고의 ‘IT 연구진흥기관’이다.

 지난 1992년 한국전자통신연구소 부설 정보통신연구관리단으로 시작한 이래 1999년 독립 법인으로 전환, 14년 동안 우리나라 IT 연구개발(R&D)을 맡고 있다.

 IITA는 국가 IT R&D를 전담 관리하는 기관으로 기술기획 및 정보 조사 분석, 기술정책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각 연구소의 연구 및 기술 개발, 대학교의 인력양성, 중소벤처 기업 융자 지원, 연구기반조성은 물론이고 기술개발 이후 단계인 IT 기술사업화 지원 및 IT 지적재산권 관리에 이르기까지 IT R&D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영역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IT R&D시스템 연구, 정책 대안 발굴과 전략적으로 IT기술정책을 수립하고 IT R&D 투자의 경제성 분석과 성과지표 개발을 통해 공공 IT R&D정책 논거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책 의사결정 관련 기술·시장·정책 동향 정보, IT 수출입 현황 및 IT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관리 및 유통하는 IT정보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국가 IT정보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지난해 연구관리 분야 최초로 ISO9001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로 이어졌다.

 IITA는 비전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전담반을 설치하는 등 1년여간의 노력 끝에 지난해 12월 ‘비전 2010’을 확정했다. 비전 2010에는 ‘IT R&D 전략기획의 탁월성을 확보하고, 우수한 연구지원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세계 최고의 R&D 성과를 창출하는 연구진흥 전문기관’이 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IITA는 비전 2010 달성을 위해 △IT R&D 전략기획의 지도력 확보 △IT R&D 성과의 극대화 △우수한 IT 전문인력 양성 △IT R&D 재원의 효과적 운용 △조직역량의 탁월성 확보와 같은 5대 전략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