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SF(Switch Fabric)-산업 동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SF기반 차세대교환기를 통한 통신네트워크 기능향상 개념도

◆SF 산업 개관

1. ASSP(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 기반 SF

반도체시장은 지난 2000년 경기에 비하면 내년까지는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F(Switch Fabric)시장은 반드시 반도체 시장추세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시스템업체의 재고품은 이제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고 반도체업체도 재고가 줄어들 것이다.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에 반도체 유통업체의 재고량이 최저치로 내려갈 것이고 그렇게 되면 반도체업체의 재고량은 2003년 하반기에 가야 최저 수준으로 낮아질 것이다. 재고량이 많이 쌓인 반도체는 주로 특정 메모리와 값싼 IC들이고 SF는 재고품이 없다. 성능이 우수한 SF칩은 오는 2003년 하반기에 개발돼 내년 말께 양산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시장 성장주기에 따라 다행히 내년에 반도체시장이 회복되면 SF시장도 따라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시장의 침체현상은 ‘닷컴’ 업계의 침체와 OEM업체들이 대거 위탁생산업체(CEM:Contract Equipment Manufacturer)로 전환한 것과 맞물려 나타났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전자우편 사용량이 증가하며 기업들은 운영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XML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채용을 늘려가고 있다. 이런 현상은 반도체 칩의 재고가 많이 쌓여있긴 하지만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반도체시장은 꾸준히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 인터넷을 포함한 여러 가지 첨단기술 시장의 초기 성장은 미국에서 일어났고 서방세계가 이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은 인구가 13억명이지만 35%에 해당하는 4억5500만명만이 도시지역에 살고 있다. 현재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5660만명인데 이것은 중국 도시인구의 12.5%에 해당하는 것으로 성장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세계 다른 지역 시장도 성장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더구나 제3세계 국가들은 지식전달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량의 반도체가 개발되고 공급돼야 할 것이다.

 이처럼 반도체경기는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10년 동안 SF시장이 반도체시장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SF 개념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ASSP 기반 SF는 새로운데 그것은 네트워킹 장비가 극히 복잡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전자제품 업체들은 자사 제품에 적합한 주문형반도체(ASIC)나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등을 반도체업체에 주문생산해 왔다. 하지만 ASSP 칩은 이와는 다르다. 제품 생산업체들이 같은 ASSP 칩을 사용하면 제품의 차별화를 이루기 어렵다. 서비스 계약, 지원보장, 반품조건 등을 통해 차별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 역시 새로운 개념이다.

 ASSP(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 기반 SF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있다. 컴퓨터업체를 포함한 각종 전자제품업체들이 표준화된 반도체를 사용하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IBM PC가 나오기 이전 수없이 많은 군소 컴퓨터업체들은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고유의 반도체 칩을 사용한 사실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이들 ‘특별 칩’ 채용 컴퓨터업체들은 오래 전에 사라졌다. 오늘날 살아남은 PC업체는 IBM과 같이 ‘규격부품’을 사용한 업체들이다. 이들은 IBM과 같은 칩을 채용한 PC를 생산해 IBM과 경쟁했다. PC에 채용한 칩의 기능이 표준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PC의 기능보다 가격, 기술지원, 반품방침, 번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등을 보고 PC를 선택했다.

 바로 이 점이 중요하다. 이를 보면 앞으로 10년 후 주요 통신장비 업체들이 표준화된 광모듈, 네트워크 처리장치, 호스트 CPU, SF 등을 채용하더라도 제품의 차별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지난 80년대에 탠디(Tandy), 커모도어(Commodore), 노스스타(Northstar), 텍사스인스트루먼츠(Texas Instruments) 등이 IBM보다 더 많은 PC를 출시했지만 패러다임의 전환이 20년 후에 엄청난 결과를 가져와 시장판도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앞으로 통신장비 업계에서도 이와 비슷한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제부터 표준부품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조정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주요 통신장비업체들은 ASIC을 다른 경쟁업체들과 공유하지 않으려 할 것이고 또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ASIC의 범위를 되도록 제한하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ASIC은 각 시스템업체의 제품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아마도 세계적으로 SF를 사용하는 시스템업체들이 100개 정도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이 각기 다른 ASIC 디자인을 사용한다면 그 종류가 매우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차세대 칩에는 100나노미터(㎚) 마스크가 사용돼야 하는데 마스크 한 대 가격이 200만달러나 되기 때문에 ASIC 기반 SF를 디자인하려면 마스크만 개발하는 데 최소한 2억달러가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것은 각 업체가 마스크를 개발하는 비용을 모두 합치면 10달러 가까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오는 2006년까지 SF 전체 시장이 10억달러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마치 PC업계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오늘날 소비자들이 그처럼 값싼 PC를 사용하지 못하게 됐을지도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SF도 표준제품이 나와 중소 시스템업체들이 시장경쟁에 참여할 수 있게 돼야 할 것이다. 그래야 통신서비스업계도 활성화할 것이다.

2.인프라의 혁신

 현재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운영경비의 증가추세로 어떤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것을 감소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근본적으로 어려운 것은 데이터의 흐름이 장비와 서비스업체들이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데 있다.

 동기식 광네트워크(SONET)를 도시권 통신망(MAN)과 광역통신망(WAN)에 사용함으로서 음성통신이 매우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문제는 인프라가 음성통신 지원을 위주로 구축됐다는 데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의 경우 데이터통신량이 음성통신량을 훨씬 웃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것은 현재의 인프라를 가지고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마치 학생이 타고 다니도록 제작한 학교 버스로 쌀을 운송하는 것과 같다. 다행히 통신서비스업체 주주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조용히 있지만 만일 이들이 현실을 알게 되면 일대 혁신을 요구할 것이다. 앞으로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인프라를 조정하려면 데이터통신 사용자들은 음성통신 사용자들과 다르며 데이터통신은 폭발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 전통적인 전화시스템은 수용하기 어려우며 시스템을 조정하려면 경비부담이 크다는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음성통신은 대개 몇 분에서 길어야 몇 시간 사용하지만 인터넷은 몇 시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기 시작하면 몇 시간 계속하고 다운로드가 끝났어도 그 다음날 아침까지 접속을 끊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인터넷 사용행태는 통신서비스업체에 커다란 부담이 될 뿐 아니라 통신량의 수요를 예측할 수 없게 만든다. 통신서비스업체들은 최대 통신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기 때문에 통신량이 적을 때는 그만큼 낭비하는 셈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데이터통신은 음성통신보다 폭발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있는 인프라를 필요로 하고 있다.

 기존 동기식 광네트워크(SONET)를 가지고 급증하는 데이터 패킷을 처리하는 데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많은 통신서비스업체들은 이제 네트워크 전략을 재검토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은 표준화된 섀시(chassis)를 사용하고 프로토콜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SF를 그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 ASSP기반 SF는 모든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다양한 종류의 회선카드를 지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래의 수요에 따라 프로토콜을 추가하거나 탈락시킬 수 있다. 여기에서 새시와 라인카드를 표준화하는 것이 획기적인 새로운 발상인 것 같이 보이지만 과거 PC산업의 발전과정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프로토콜에나 사용할 수 있는 SF는 시스템업체로 하여금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특히 통신서비스업체들은 이미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SONET 링, 추가/탈락 멀티플렉서(ADM), 클라스Ⅳ 및 Ⅴ 교환기 등을 설치했다. 이들은 이런 장비를 추가 자금을 투입해 더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업그레이드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보다는 기존 음성통신장비에서 데이터통신 부하를 덜어낼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음성통신회선의 처리용량이 다시 늘어나 고가의 기존 장비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미국 가정은 인터넷을 하루에 평균 약 11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가정의 평균 전화사용 시간과 거의 같은 것이다. 또 내년에 가면 미국 가정의 3분의 2가 인터넷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서비스 업체들이 이같이 급증하는 데이터통신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통신을 음성통신 회선에서 분리시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앞으로 광역통신망(WAN)에서는 SONET가 매우 오랫동안 사용되겠지만 도시권통신망(MAN)에서는 경쟁이 심해져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비용을 가장 적게 들이고 데이터통신을 음성통신 회선에서 분리시키려고 할 것이다. 또 MAN에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네트워크가 도입될 것이다. 여기에 더욱 표준화된 반도체, 특히 SF를 사용하면 비용을 가장 적게 들이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