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NT 정보제공 사이트 `인기`

 신기술정보 전문사이트가 특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생물학전문연구정보센터(http://bric.postech.ac.kr)와 나노넷(http://www.nanonet.info)은 대표적인 미래기술인 생명기술(BT)과 나노기술(NT)의 연구개발정보 제공과 연구자간 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통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포항공대가 운영중인 생물학전문연구정보센터는 96년 개통돼 9월 현재 하루 접속자수가 평균 1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 사이트는 최신 생물학 뉴스, 생물학 뉴스그룹 정보, 세미나 및 콘퍼런스 정보 등을 신속히 수집·제공하고, 국내 생물학자 인명록과 유전자원, 연구재료, 연구방법, 국내 생물종 DB를 구축, 연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이 사이트는 △가상교육 기반조성 △이용자와 교류채널 확대 △연구개발사업 참여 등을 통해 사이트의 지명도를 더욱 높일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지난 8월 31일 정식 개통한 나노넷은 국내 최초 NT 관련 전문사이트로 하루 평균 접속자수가 1000여명, 정보웹진인 나노위클리의 경우 구독자수가 1535명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사이트는 △NT 관련 정부정책 △NT 관련 행사 △해외 NT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구자들이 실험실이나 연구정보를 공개해 연구정보 교환 및 공동연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화학·물리·전기전자·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가입,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기술융합 추세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나노넷을 운영하는 과학기술정보연구원 나노정보분석실의 김경호 실장은 “과학기술이 급변함에 따라 더욱 빠른 정보의 습득과 교환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기술 관련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전문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술추세에 뒤처지지 않는 비결”이라고 말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