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웨어 및 처리과정
비즈니스 모니터링(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 체제를 구축하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비즈니스 관련 응용 시스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사용자 및 정보통신기기와 상호 작용하게 하는 일이다. 이런 정보를 수집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응용 프로그램 통신 채널에 접속해 간접적으로 입력하는 방법 등 두 가지가 있다.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를 직접 BAM 인프라로 입력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시스템은 이벤트(업무가 실시되는 계기가 되는 것)가 발생했을 때 이를 외부로 내보내는 메시지를 생성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드문 일이긴 하지만 외부와의 접속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설계한 경우에는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에 있는 정보를 BAM으로 간단히 입력할 때도 있다.
간접적으로 BAM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통신 채널에 접속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어댑터를 설치하고 코딩을 해야 한다. 이런 간접적인 정보 입력 방식은 당초 통합할 때 IBM의 웹스피어(WebSphere) MQI나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토크 서버(BizTalk Server), 시비욘드(SeeBeyond)의 이*게이트(e*gate)와 같은 종합 미들웨어를 사용했을 경우는 특히 효과적이다. 실제로 이런 미들웨어는 BAM 설치 비용을 낮추고 솔루션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미들웨어의 주요 기능은 어댑터 툴,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변환 엔진, 비지니스과정관리(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등이다.
BA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여과하고 상호 관련시켜 분석, 관리하며 BAM 정보를 사용자 데스크톱 대시보드, 브라우저, 전자우편 등에 표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또 BAM 인프라에는 때로는 이벤트를 추적하고 여과하기 위한 에이전트가 필요하다. 오는 2006년까지 기업체들이 채택하는 BAM 솔루션의 절반 이상이 통합 미들웨어와 MOM을 그 기술의 기반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실시간 업무 이벤트에 상황설명이 없으면 BAM 플랫폼에 중요한 기회가 오거나 위기가 닥쳤을 때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받을 것이다. 따라서 처리과정 상황설명이 BAM 전략에 포함되어야 한다. BAM은 상황설명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실시간 이벤트, 경보와 대시보드 지수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상황설명에 대한 자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주요 상황설명 정보는 모니터링하고 있는 기본적인 업무처리 과정에서 나올 것이다.
업무처리과정 상황설명은 처리과정 단계, 처리과정의 우선순위, 처리과정 자원 등이다. BAM이 처리과정 상황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BPM이나 업무처리과정 분석(BPA:Business Process Analysis)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대체로 많은 BAM 시스템은 단순한 상황설명이 있으면 되고 따라서 모델링 툴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업무처리에 밝은 사람들은 상황을 자동적으로 알 것이다.
가령 외과의사는 수술실 전체의 업무흐름에 대한 모델을 보지 않아도 저혈압이 수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다. 또 항공회사들은 여객기의 도착이 지연되었을 때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가르쳐주는 BPM 툴이 필요없다. 이처럼 이벤트 중 어느 것은 스스로 설명이 되며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가 분명히 나타난다. 대부분의 BAM은 BPM과 BPA 툴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앞으로 기업은 BPM과 BPA 모델 기반의 처리과정 상황설명을 점차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BPM 툴은 BAM보다는 작은 범위기는 하지만 업무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BPM 툴은 사례 차원의 모니터링과 거시적 차원의 모니터링 등 두가지 형태의 업무처리과정을 지원한다.
사례 차원의 모니터링은 업무 처리의 완료 정도, 처리단계, 전체 처리시간 등 몇 개의 축을 중심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을 말한다. BPM 툴은 전체 업무의 흐름에서 중요한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문제점을 신속하게 잡아내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한다.
거시적 차원의 모니터링은 업무처리과정에 나타나는 전체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융자 신청건을 처리할 때 그 신청이 처리되는 전반적인 과정을 추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BPM 모델 기반의 실행은 BAM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처리과정 상황설명을 제공할 수 없으며 BAM은 BPM 툴이 없어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BPA 툴은 처리과정 실행 엔진이 아니라 처리과정 흐름을 모델링하고 내재적인 처리 흐름을 탐지, 모델이 없는 부분에 대해 처리 모델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BPA 툴은 업무 흐름을 설계하는 데 사용된다. 또 이것은 기업이 업무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대안을 마련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BPM 툴과 달리 BPA 툴은 BPM 엔진에 의해 자동화되지 않은 업무처리과정을 분석하고 측정할 수 있다. 또 이 툴은 수동 및 자동 업무처리 과정을 측정할 수 있다.
BPM 프로그램 업체들은 보유하고 있는 업무처리 감시기술을 더 발전시켜 BAM관련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BPA업체들이 모두 BAM 사업으로 방향을 돌릴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한 것은 BA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 업체가 인수·합병의 대상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업무 지능 업체, 네트워크 및 시스템관리 업체, 응용 프로그램 통합업체 등이 중소 전문 업체를 인수해 경쟁력을 높이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BAM 에이전트의 문제점
BAM 에이전트를 사용해 업무처리 과정을 관리하는 데는 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에이전트를 지속적이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과 그 확산을 관리해야 하는 등의 두 가지 어려움이 있다.
기업 업무는 각종 네트워크, 운용체계(OS), 서버, 미들웨어 응용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거래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과정을 통해 처리된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관리할 것이 점점 더 많아지고 사업활동에 장애가 되는 요소도 더욱 많이 생겨난다. BAM 툴은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IT처리과정과 자원을 식별한다. 그들은 또 IT와 비IT 자원 안에서 에이전트를 탐색함으로서 사업활동을 모니터링한다. 이를 위해서는 IT의 효율성, 효과적 사업추진, 기업의 사업성과 등 세 부문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해야 한다.
대개 BAM 툴은 이들 셋 중 하나의 부문을 모니터링하게 되는데 그들은 각기 관련 부문 이외에는 모니터링하는 데 한계가 있어 모든 부문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또 이들 각 부문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각기 BAM 에이전트 기술을 사용한다. 오는 2003년까지 BAM 에이전트 기술은 그 수가 두배 이상 늘어날 것이고 NSM 에이전트가 BAM 환경에서 순수 BAM 에이전트와 결합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일부 NSM 에이전트가 변형되고 새로운 에이전트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BAM 에이전트는 ‘이벤트 흡수층’이라 불리는 BAM 인프라의 일부분이다. 에이전트는 예정된 정보를 수집하고 초기 예외적인 것을 결정하며 또 이벤트 정보를 전달하고 복구조치를 실행하며 변수와 이벤트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BAM 에이전트는 관리자와 광범위하게 통신한다. 하지만 에이전트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주요 문제점이 있다.
◇에이전트의 보안 허점=대부분의 에이전트와 관리자 사이의 통신에는 보안 기능이나 보안 능력이 있는 우회통로가 없다. 대부분의 에이전트는 ‘초(超)사용자’ 프로필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시스템과 접속된다. 따라서 에이전트를 조종하면 시스템에 쉽게 침투할 수 있다.
◇‘에이전트의 과잉’ 또는 확산=에이전트가 더욱 전문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에이전트의 수가 늘어날 것이다. 기업체들은 여러 업체가 공급하는 다양한 에이전트를 채택할 것이다. 이로 인해 에이전트의 간섭, 부실한 통합, 기능 중복 등의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어느 NSM 에이전트는 일반적인 IT 경보에 전문화돼 있는 반면 다른 에이전트는 특별한 IT 또는 사업경보를 전문으로 하고 있고 또 다른 사업경보 에이전트는 특정 처리과정만 전문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각종 에이전트는 정해진 구조안에서 서로 공존하고 작용해야 한다.
◇데이터의 과잉 수집=에이전트는 방대하고 상세한 통계수치를 수집함으로써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내기 어렵다. 한가지 방법은 업무지능(BI:Business Intelligence)기술을 이용해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려운 점은 각 BAM 툴은 자체의 저장소가 있기 때문에 모든 에이전트를 동일 데이터 저장소로 모으기 어렵다는 것이다.
◇에이전트는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늦춘다=에이전트의 기능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메모리와 중앙처리장치(CPU)는 물론 네트워크와 콘솔 대역폭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에이전트는 시스템 전체의 처리능력에 10%나 영향을 미친다. 에이전트의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에이전트 차원에서 이벤트가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지능을 갖게 하면 어느 정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자동화와 상호관계를 맺게 하려면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에이전트는 업체마다 기술이 다르며 이를 통합할 수 있는 표준이 마련돼 있지 않다.
◇에이전트의 수명주기 관리=모든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기능이 다 같은 것이 아니다. 어느 것은 기본적인 기능만 있는 반면 첨단 기능을 갖고 있는 것도 있다. 하지만 비지니스 활동이 변화함에 따라 모든 에이전트는 계속 재배치·재설계돼야 한다. 더구나 모든 에이전트가 시스템의 성능에 따라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또 어느 에이전트는 특정 목적에 적합하도록 사전에 구조가 설계되는가 하면 다른 에이전트는 프로그래밍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고객의 목적에 맞게 에이전트 프로필을 제어하려면 복잡하고 자체적인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체들은 BAM 에이전트를 채택할 때 구조적으로 접근하고 에이전트 공급업체의 수를 줄여 에이전트의 과잉 공급문제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 기업은 에이전트의 과잉상태가 비즈니스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에이전트의 합리적인 사용을 위한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BAM 에이전트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