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공병호 지음/21세기북스 펴냄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는 베스트셀러 작품인 리처드 코치의 ‘80/20 법칙’의 한국판이다.

 ‘80/20 법칙’을 번역했던 공병호 박사가 ‘80/20 법칙’을 이론적 토대로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실생활에 맡도록 저술한 도서다. 그는 이 책에서 시간, 지식, 행복, 건강, 인맥 등 5가지 키워드를 어떻게 자기경영에 활용하고 연결시킬 수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사실 5가지 테마는 새로운 내용이 아니다. 국내에 출간돼 있는 대부분의 성공서, 처세서 등에서 충분히 다뤄진 내용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런 내용들을 보다 각론화해서 국내 현실에 맞는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했다는 데 차이를 찾아 볼 수 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자기경영’이라는 도메인으로 설명하고 했다.

 지식경영 부문을 보면 책과 인터넷, 강연회 등 지식을 얻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에서부터 개인의 ‘지식 창고’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한 실용적인 제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저자는 ‘책 읽기’를 특히 강조하며 ‘20%의 핵심을 공략하라’ ‘구입한 후 24시간 이내에 읽어라’ 등을 독자에게 주문한다.

 그는 인맥 경영부문을 통해 80/20법칙에 맞춰 20%의 핵심 인맥이 80%의 부가가치를 결정한다고 지적하며 핵심인맥을 쌓는 효율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지나친 ‘연고주의’의 비효율성을 언급한다. 또 건강 경영 부문에서는 직장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달리기, 반좌욕, 마사지, 호흡법 등 다양한 건강지식을 소개한다.

 이 책은 저자인 공병호 박사가 자신의 삶에서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검증한 자기경영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80/20 법칙’을 읽고, 변화의 필요성은 느꼈지만 실생활에 활용하지 못했던 독자들에게는 청량제와 같은 책이 될 것이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