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라-이노믹스
스펙트라의 이노믹스는 고객이 보낸 e메일 내용의 형태소를 분석, 질의에 대해 자동답변해 주는 웹콜센터시스템으로 이노믹스 셀프 2000, 이노믹스 메일 2000, 이노믹스 라이브챗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노믹스 셀프 2000은 참조하기가 불편했던 기존 FAQ를 대체해 자동답변기능을 제공한다.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고객질의에 대해 고객이 직접 상담하기 전에 셀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상담원의 업무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노믹스 메일 2000은 질의메일을 전문상담원에게 자동분배함과 동시에 고객이 보내온 질문을 다른 상담원들에게 전달하거나 협력해 응답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또 상담원의 작업을 실시간 관리하고 그 현황을 통계치로 분석해 주는 모니터링기능이 있어 상담원에 대한 관리와 감독도 용이하다.
이노믹스 라이브챗은 접속을 다른 상담원에게 인계하거나 협력해 응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양질의 모범답변을 등록해 능률적인 채팅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노믹스는 기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이나 데이터베이스와도 연동가능하며 현재 엔씨소프트·한미르·프리텔·조인스닷컴·에듀넷·하이텔·야후코리아·라이코스·아시아나항공·옥션 등에서 구축중이거나 운용중이다.
◆인터뷰-스펙트라 박태준 사장
엔씨소프트·한미르·프리텔·조인스닷컴·에듀넷·하이텔·야후코리아·라이코스·아시아나항공·옥션. 스펙트라의 이노믹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 명단이다. 설립된 지 불과 2년밖에 안된 회사치고는 고객 면면이 화려하다.
스펙트라의 박태준 사장은 이같은 성공에 대해 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결과라고 설명한다.
“온라인고객관리(eCRM) 솔루션은 웹로그데이터를 분석해 세일즈·마케팅 기본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과 서비스 중심 제품으로 나뉘는데, 국내업체는 물론 외산업체 대부분이 세일즈·마케팅 중심의 제품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스펙트라는 다른 회사들이 소홀히 한 서비스분야를 집중 공략함으로써 입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노믹스는 고객관리 중 서비스에 특화된 제품.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고객질의에 대해 e메일 자동응답기능을 제공해 준다. 간단한 제품처럼 보이지만 상담원의 업무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커서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 예상매출액은 15억원 정도. 내년초부터는 수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스펙트라는 또 이노믹스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확보한 만큼 세일즈·마케팅용 eCRM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서비스용 eCRM 솔루션에 주력하게 된 배경은.
▲세일즈·마케팅용 eCRM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DB) 분석이나 통계 등 기술 개발에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신생업체로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이제 서비스 제품을 통해 매출기반이 마련된 만큼 이 분야에도 진출할 생각이다.
―유명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데.
▲사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각사별 전산환경에 대한 정보나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흡수함으로써 차기제품을 개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 있다.
―향후 계획은.
▲2000년 e메일·게시판 등 비동기식 상담 솔루션 개발을 끝마쳤고 올해는 채팅·VoIP 등 동기식 솔루션을 완성했다. 내년에는 세일즈·마케팅용 eCRM 솔루션 개발에 착수해 국내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여 갈 계획이다. 또 내년초부터 준비해 오는 2003년부터 본격 수출에도 나설 예정이다. 향후 10년안에 소프트웨어 개발 명가로 자리잡고 싶다.
SW 많이 본 뉴스
-
1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가결, 청사 나서는 한덕수 총리
-
2
국회, 계엄해제 결의안 통과....굳게 닫힌 국무회의실
-
3
'尹 계엄 해제'에… 與 “국방부 장관 해임” 野 “즉시 하야”
-
4
尹, 6시간만에 계엄 해제…'탄핵·책임론' 뇌관으로
-
5
“딸과 서로 뺌 때려”...트럼프 교육부 장관 후보 '막장 교육'?
-
6
한총리 “국무위원 전원 사의 표명에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 섬길것…내각 소임 다해달라”
-
7
尹 비상계엄 선포...“국가 정상화 시킬 것”
-
8
국회 도착한 박지원 의원
-
9
尹 대통령, 비상계엄사령관에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임명
-
10
尹 계엄령, 150분만에 본회의 의결로 종료…계엄군 철수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