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월드]순차적·체계적 클라이언트 기술 도입 전략 세워야

 ◆앤디 우 가트너 아태 지역 리서치 애널리스트 andy.woo@gartner.com

 

 다양한 종류의 클라이언트 장비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PC는 물 건너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다. 또 전세계적인 PC 산업의 침체, 시장의 포화 상태, 경제 불안 등은 이러한 시각을 어느 정도 뒷받침한다. 하지만 가트너는 이와는 다른 입장을 갖고 있으며 최종 사용자들을 위한 핵심 기술로 PC의 위상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다. PC는 다른 무엇보다도 탁월한 처리 능력,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운용체계 등으로 인해 콘텐츠 작성과 같은 분야의 특정 업무에서는 계속 중추적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새로운 클라이언트 기술들은 근로자가 다른 업무를 수행하거나 업무를 새로운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겠지만 대부분은 PC에 부가적으로 사용되는 툴 정도의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진보로 다양한 클라이언트 장비가 출현했다. 하지만 PC는 시장에 나와있는 수많은 클라이언트 장비 중 하나일 뿐이다.

 신클라이언트는 관리비와 초기 지출 비용 등이 낮은데다 효율을 개선시켜줘 경제 침체기를 맞아 더욱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비용 절감 효과를 실현하려면 현명한 배치와 구현이 필수적이며 모범 사례를 참고해 이를 실행해야 한다. 데스크톱을 모두 신클라이언트로 교체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지만 조직 내의 특정 환경에는 성공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입력과 조직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에게는 신클라이언트가 제격이겠지만 지식 근로자나 파워 유저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모바일 클라이언트의 종류는 휴대형 PC, PDA 그리고 모바일 폰 또는 스마트 폰 등 세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PDA는 이제 여러 기업 환경에서 흔한 장비가 되었지만 기업 통제와 사용 통제 등 정책적인 면에서 취약점이 있다. PDA는 종종 민감한 기업 데이터와 비즈니스 및 개인적인 목적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지금 즉시 직원들이 PDA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 모바일 컴퓨팅 장비와 관련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해당 장비가 개인 소유이든 아니면 기업의 자산에 속하는 것이든 상관 없이 사용을 통제하고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책과 규정을 확립해야 한다.

 이밖에 세트톱 박스, 입는 컴퓨터, 아직 상업성이 입증되지 않은 인터넷 장비들과 같은 새로운 클라이언트 기술들도 있다. 이들 장비 대부분은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 맨 꼭대기에 도달한 상태로 중요성과 앞으로 끼칠 영향력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이 지배하고 있는 상태다. 진짜 테스트는 진지하게 비즈니스에 응용해볼 때 이루어진다. 해당 장비가 기업과 기업의 근로자에게 유익하며 이로 인한 혜택이 관리와 보안 유지를 포함한 비용보다 큰지 확인해야 한다.

 처리 능력, 크기, 부품 가격, 메모리 기술과 운용체계 개선 등의 면에서 볼 때 PC는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이제는 전체 클라이언트 기술 환경의 한 구성 요소에 지나지 않으며 관련 환경은 빠르게 변화한다. 데스크톱과 랩톱 PC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장비에 결합돼 왔으며 아직도 이러한 결합은 진행 중이다. 근로자는 현재 너무도 다양한 종류의 클라이언트 장비를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장비를 통제하기는커녕 해당 장비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지식 수준도 낮은 편이다. 점점 더 다양하고 새로운 클라이언트 장비들이 비즈니스 목적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상황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기업들은 새로운 클라이언트 기술을 순차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최소한 모든 기업은 새로운 클라이언트 기술을 감안한 클라이언트 전략을 세우지 않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리스크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가트너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한다.

 △새로운 기술의 장점을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핵심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신기술로 인해 사무실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파악하라.

 △회사에 필요한 클라이언트 장비의 통제와 관리 수준에 대해 평가하라.

 △이상적인 수준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통제권을 회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파악하라.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