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원장 조휘갑 http://www.kisa.or.kr)과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ICU·총장 안병엽 http://www.aiit.or.kr)가 공동 주관하는 정보보호전문가(SIS:Specialist on Information Security) 자격시험이 오는 12월 8일 처음 실시된다.
국내에서 처음 시행되는 SIS 자격검정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올해에는 2급만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2급 검정 부문에서는 보안정책의 구현, 보안시스템의 운영 및 모니터링,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등 정보보호에 대한 실무적 이해, 시스템·네트워크·인터넷 등의 활용능력 등을 측정한다.
출제분야는 시스템 보안·네트워크 보안·애플리케이션 보안·정보보호론 등 4개 분야이며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원서는 오는 5일부터 17일까지 ICU 부설 정보통신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1차 합격자는 12월 28일 KISA와 정보통신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2차 실기시험은 내년 상반기중 실시될 예정이다.
한편 정보보호 자격제도는 정보보호에 관한 실무지식과 기술능력을 토대로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미국·영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행중이다. 나라마다 명칭에는 차이가 있으나 SIS는 정보보호 및 보안관련 분야의 전문기술을 갖추고 정보보호가 각별히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기술자문에 응하는 것을 비롯해 보안정책 수립 및 구현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주문정기자 mjjoo@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챗GPT 검색 개방…구글과 한판 승부
-
2
SKT, 에이닷 수익화 시동...새해 통역콜 제값 받는다
-
3
올해 하이브리드차 판매 '사상 최대'…전기차는 2년째 역성장
-
4
갤럭시S25 '빅스비' 더 똑똑해진다…LLM 적용
-
5
테슬라, 3만 달러 저가형 전기차 첫 출시
-
6
“팰리세이드 740만원 할인”…車 12월 판매 총력전 돌입
-
7
정부전용 AI 플랫폼 개발…새해 1분기 사업자 선정
-
8
곽동신 한미반도체 대표, 회장 승진…HBM 신장비 출시
-
9
AI 기본법 법사위 통과…단통법 폐지·TV 수신료 통합징수법도 가결
-
10
올해 한국 애플 앱스토어서 가장 인기있는 앱은?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