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수준의 「박스 오피스」를 국내에 도입하고 각종 입장권 유통의 효율화와 투명성 확보를 위해 문화관광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입장권 표준 전산망」 사업이 부침을 거듭하고 있다. 이를 요약하면 선장은 없고 사공만 많은 꼴이다.
당초 「선장」역을 자임해온 문화부는 이미 뒷짐을 진 상태고 선장의 뜻에 따라 풍랑을 헤쳐 나가겠다던 극장협회, 문화부 선정 전산망 사업자, 민간 전산망 사업자들은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편싸움만 벌이고 있다.
정부 사업자로 선정된 지구촌문화정보써비스는 전국의 모든 극장들이 기존의 시스템을 모두 들어내서라도 문화부가 선정한 시스템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극장협회와 민간 전산망 사업자의 협의체인 입장권전산망서비스업체 협의회는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협의회 측은 더 나아가 이 기회에 시스템 공급방식 또한 시장경쟁원리가 적용되도록 바뀌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정작 더욱 가관인 것은 문화부의 우유부단한 태도다. 한쪽에서 「선장이 나서야 할 게 아니냐」고 하면 한쪽을 거들고 또 다른 한쪽에서 「왜 정부가 나서 콩 놔라 팥 놔라 하느냐」고 하면 「언제 그랬느냐」며 꼬리를 내리고 있다.
이 틈바구니 속에서 민간업자들은 정부가 지정한 시스템 도입이 강제사항이냐 아니냐의 여부를 놓고 또 다시 티격태격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당연히 정부가 지정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반면다른 쪽에서는 「강제사항」이 아니라 「권장사항」일 뿐 이라고 이를 되받아치고 있다.
이는 결국 국·공영 공연장이 아닌 민간 극장주들을 대상으로 시스템도입을 강제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인데, 그렇다면 문화부가 그 동안 법적근거도 없는 시스템 공급사업에 너무 깊숙이 개입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패를 가른 최근의 편싸움은 논리다툼이 아니라 상대방 흠집내기로 옮겨가 서로의 치부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다가 순수한 취지에서 출발한 「입장권 표준전산망」 사업이 목적지에도 도착하기 전에 「좌초」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
작금의 상황은 태풍전야의 느낌이 들어 안타까울 뿐이다.
<강재윤기자 jykan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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