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여기는 Y2K 종합상황실> 각국 "원전" 문제

 일본 후쿠시마 다이니(DAINI) 원전을 비롯한 세계 15개 원전에서 Y2K 전환과정에서 크고 작은 고장이 발생했다.

 일본에서는 후쿠시마 다이니 1호기 비등경수로형 원전에서 제어봉 위치지시설비에 고장이 발생하는 등 총 4건의 문제가 발생했다.

 다이니 1호기는 제어봉 위치지시설비 제어카드의 시간설정이 잘못돼 컴퓨터가 2000년 1월 1일을 2036년 2월 6일로 인식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오나카와 비등경수로형 원전 1, 2호기에서는 발전소 기상정보를 감시하는 컴퓨터에서 1일 0시 2분에 고장경보가 발생했으나 자동으로 소멸됐다.

 미국은 총 7개의 원전에서 이상이 발생했다. 미국에서는 팔로버디 1∼3호기 가압경수로형 원전에서 12월 31일 오전 10시 비안정등급 정보표시 계통의 시간처리장치에서 문제가 발생했으며 마일즈스톤 가압경수로형 원전에서도 12월 31일 오후 7시 풍속 및 경납용기 방사선 감시기의 평균값 처리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났다.

 또 인디언 포인트 가압경수로형 원전 3호기에서도 1일 자정 주발전기 고정자온도 및 기상자료 표시장치, 알칸사스 가압경수로형 1, 2호기에서 출입통제 건물의 방사선량 측정기처리용 컴퓨터에 고장이 일어났다.

 국제원자력에너지기구(IAEA)는 가동중단, 방사능 누출사고 등과 관계된 부문은 단 한건도 일어나지 않아 원자력 안전성 문제에는 이상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정훈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