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3월 수상작 심사평

 일반 SW부문 수상제품 「천지창조 99」는 사용자 자신이 원하는 시나리오와 주제로 게임을 만들고, 그것을 여러 사람과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게임개발 툴이다. 기존의 일방적인 플레이에서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즐길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흥미유발은 물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이다.

 「천지창조 99」는 100명의 캐릭터 및 몬스터, 그리고 70여가지의 이벤트를 소재로 다양한 게임을 사용자 스스로 제작할 수 있다. 총 255개의 멀티맵, 실시간 지형보정 및 자동지형생성, 편리한 에디트 기능, 다양한 이미지 편집 등의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 증대 및 게임의 흥미도를 향상시켰다.

 이렇다 할 국산 게임개발 툴이 없는 상황에서 「천지창조 99」는 98 버전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을 집약시킴으로써 평면적이고 단순한 이미지와 간단한 구성요소를 갖고 게임을 제작하던 외산 제품의 한계를 탈피,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입체적이고 독창적인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하는 등 기술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며 외산 제품에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멀티 콘텐츠부문 수상제품 「전자장 해석나라」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수치해석방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기 현상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시적으로 표현하고 정량적인 수치를 구하는 등 전자기 현상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SW다.

 「전자장 해석나라」는 세계 최초의 윈도기반 교육용 전자장 해석 프로그램으로, 고가의 엔지니어링 SW에서만 적용되던 유한요소법 기술을 교육용 SW에 도입해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엔지니어링 수준으로까지 향상시켰다.

 초·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전기 관련지식과 대학교의 전자기학을 수학적인 풀이 없이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학습효과를 증대시켜줄 뿐만 아니라 모터·변압기·센서 등 전기 관련업계의 엔지니어들도 이해하기 힘든 전자기 현상을 간단히 시각화하므로 전기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가격 면에서도 기존의 외산 제품에 비해 100분의 1 정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전자장 해석 SW 시장의 수입대체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황종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