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스크립트 에이전트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선보인 「익스체인지서버5.5」에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스크립트 에이전트」기능을 탑재, 기업내 업무연락 및 메시지 처리를 자동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출시한 익스체인지서버에는 퍼블릭 폴더 등과 같이 메시지 저장단위를 사용자가 임의의 조건에 맞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 저장단위에서 새로운 메시지가 생성, 변경, 삭제될 때 스크립트 명령에 따라 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 에이전트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

따라서 사용자가 공지용 폴더, 브로드캐스팅용 폴더, 주문용 폴더 등을 만들어 놓고, 이 폴더에서 발생한 메시지의 변화를 스크립트 수행조건으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메시지 처리가 가능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익스체인지서버에 탑재된 이 기술은 메시지의 변화를 감지하는 「이벤트서비스 컴포넌트」와 자동으로 해당 스크립트를 수행시키는 「스크립트 에이전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새로운 메시지가 입출력될 때 미리 정해놓은 스크립트 명령을 통해 메시지 전달 및 변경 등을 자동화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또 스크립트 실행시 폴더별로 설정된 메시지 변화는 물론 스케줄 이벤트도 지원함으로써 각종 정기적 정보처리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스크립트 에이전트기능을 메시지기반 그룹웨어에 적용할 경우 유용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즉 그룹웨어의 경우 미리 규정한 워크플로 규칙에 따라 집행부서, 총무국, 관리부서 등으로 각종 문서에 대한 회람 및 결재처리를 조정하듯이, 스크립트 에이전트로 메시지에 대한 워크플로를 규정할 경우 기업의 업무연락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와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등을 이용해 익스체인지서버의 스크립트 명령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그러나 아웃룩으로 익스체인지서버의 스크립트를 작성하려면 8.03 이상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아웃룩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는 스크립트를 실행할 폴더를 지정하고, 응답할 이벤트를 선택한 다음 에디터를 이용해 작성하면 된다.

<이인호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