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계의 수많은 인재를 길러냈던 홍익대(총장 이면영))가 이제는 미술과 공학을 접목시킨 첨단 정보통신 멀티미디어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미술분야의 명성을 첨단분야로 승화」슬로건 아래 추진중인 홍익대의 2002년 계획은 산업미술대학원등 기존의 7개 특수대학원외에 홍보디자인대학원을 신설, 디자인부문을 컴퓨터공학과와 경영학등을 연계시킨 교육프로그램으로 디자인 및 멀티미디어부문의 전문인력을 길러낸다는 청사진이다.
홍익미대의 다부진 계획의 야전부대는 산업디자인학과.
산업다자인학과는 미술대학내에서 멀티미디어학과이다.
안종문교수는 『산업디자인학과는 가장 시대적인 학문으로 정보화시대에걸맞게 교육과정도 대폭적인 변화를 가져왔다.특히 최근에는 컴퓨터를 통한디자인이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에 CAD/CAM관련 과목을 중심적으로 교육하고있다』고 말한다.
공간조형이나 평면조형등 종합적인 이론 기초과정은 1∼2학년에 거의 끝내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3학년부터는 제품 운송기기전공과 환경 실내디자인전공으로 나눠 독창적인고 실제적인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산업디자인은 이론보다 실무교육이 보다 높은 교육효과를 가져오고 있어졸업반 학생들에게는 의무적으로 현장실습을 이수하지 않으면 졸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실무교육의 중요성은 학과내 동아리활동을 왕성하게 만들고 있다. 「C.A.T」는 3D모델링 및 CAD실습, 컴퓨터 애니매이션 등을 연구하는 소모임으로 각종 공모전참여 및 연 1회 전시회를 개최한다.
환경 디자인 모임인 「덤벙주초」는 창조적 공간연출을 위한 모임으로 매년 신촌문화축제나 거리미술전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CONTRA」는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상기법과 실험적 시각연출을사진을 통해 연마하는 모임으로 매년 정기적인 전시회를 갖고 있다.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는 지난 72년 공업도안과로 출발했다.당시만 해도디자인관련 학문이 거의 전무한 상태여서 교과정이나 교수진 구성등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가 상업디자인과로 변경돼 운영되다가 92년 산업디자인과로 변경 오늘에 이르고 있다.
9명의 전임교수가 2백60명의 학생을 지도하고 있다. 교수 1명을 제외한 8명이 홍익대출신으로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가 다른 대학에 비해 화목하다는평을 받고 있다.
약 1천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산업디자인학과는 국내 사업디자이너 관련기업이 학교,나 협 등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86년에는 동문들로 구성된 「홍익 인더스트리얼 디자이너회」를 결성,공문간의 긴밀한 협조와 모교발전을 위해 작품활동과 세미나개최, 발전기금조성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안교수는 『취업은 4학년1학기가 끝나면 진학예정자를 제외하고 거의 결정되는데 제품디자인이나 운송기기, 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분야 등으로 디자인업무가 필요 하는 전분야로 진출한다』면서 『지난해에는 천안 캠퍼스와학술교류를 위해 화상회의시스템을 도입, 산업디자인의 전통을 이제는 첨단환경으로 거듭나려는 교수와 학생들간의 협력이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고말한다.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새로운 생활문화 창출을 위한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의노력은 명성에 걸맞은 움직임으로 활기에 차있다.
<양봉영 기자>
학과장 인터뷰
한도용교수
산학협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데.
『학내에 「산업디자인연구소」가 있어 이를 통해 산학협동이 활발히 이뤄지고있다.현대자동차를 비롯 국내 자동차회사나 대기업등에서 매년 수십건의협력연구과제가 들어오고 있다』.
공동 연구과제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교수마다 전공분야별로 팀을 구성,공동연구과제가 들어오면 협의를 통해이뤄지고 있다.연구과제에는 대학원생 뿐아니라 학부학생들도 참여시켜 실전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다.』
산업디자인분야가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데.
『디자인업무는 시대와 궤를 같이 하는 학문으로 그에 걸맞는교과과정이 필요하다. 현재 자동차와 운송, 제품, 환경등으로 교과과정을세분화하고 있다.』
교수진의 구성은.
『9명 가운데 1명을 제외하고 모두 홍익대출신이다. 학생과의 관계도 그래서 더욱 친숙하다.외래강사는 11명으로 산업현장에 있는 사람과 학계에 있는사람이 반반정도이다.』
학과운영은.
『매년 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평균 7대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산업디자인은 실무현장교육이 중요하다.따라서 실무교육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다.특히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시키기 위해 방학때면 전 교수들이유럽이나 미국등지에서 선진기법등을 배우고 오도록 하고 있다. 반응이나 효과가 상당히 좋다.』
앞으로 계획은.
『정보화사회에서 요구하는 산업디자이너로 양성하기 위해 기존 교과과정을 보다 전문화 세분화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멀티미디어과정을 점차 확대해 첨단시대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배출할 생각이다.
또한 교수들의 연구환경과 학생들의 실습환경도 질적인 개선을 통해 명실상부한 최고의 학과로 육성하고자 한다.』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5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8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9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10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