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 진흥책은 산업적 측면보다는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난 24일 제기되었다.
이같은 인식 전환을 촉구한 주인공은 중앙대의 이충식교수. 그는 제33회 대종상영화제 행사의 하나로 한국영화평론가협회(회장 손기상)가 27일 오전 10 시 세종문화회관 대회의실에서 갖는 "영화탄생 1백주년 한국영화 진흥정책 대안과 뉴미디어 시대의 한국영화"에 대한 세미나에 미리 제출한 논문을 통해 영화예술 진흥정책의 근본적인 방향전환을 촉구했다.
이교수는 문화발전을 위해 영화산업을 진흥시키는 것이지 영화산업을 위해 문화정책을 세우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하고 앞으로 문화체육부가 국회로 넘길 영화진흥법안의 골간이 될 영상산업발전 민간협의회의 진흥법 제정방향을 기준으로 문제점과 그 대안을 밝혔다.
먼저 "영화", "영화업자"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각종 규제 철폐를 주장한 그는 영화진흥공사를 현재의 방송위원회와 같은 민간위원회 성격의 영화진흥 위원회로 개편할 것을 제안했다. 또 이 위원회 직속으로 자율적인 심의기구 를 설치해 현재의 제도 아래서는 독립성을 기대하기 힘든 공연윤리위원회와 대체할 것도 제의했다.
영화를 소프트웨어로 한 비디오, 레이저 디스크, 비디오 CD등에도 외국의 경우처럼 영화기금을 부과하도록 하는 것과 스크린 쿼터제의 존속을 전제로 우리영화의 의무상영일수를 현행 1백46일에서 1백20일 정도로 줄이는 의견도 내놓았다. 외국의 직배영화에 대항키 위해 공동출자와 운영에 의한 극장 체인망 구축 및 영화 유통구조의 개선과 예술영화전용관의 설립 추진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한편 이 세미나에서 "뉴미디어 시대의 한국영화 그 죽음과 부활의 가능성" 이라는 주제발표를 하는 영화평론가 유지나씨는 *재벌기업의 자본을 양질의 한국영화제작에 끌어들이는 영화인들의 집단적 노력 *영화 유통업의 재정비 *만화영화의 활성화 등을 통해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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