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인력 DB구축 및 활용방안

국가의 과학기술인력 수급정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종합과학기술 인력정보 유통체제가 구축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부설 연구개발정보센터(소장 성기수)는 과기처 산하 출연연구소는 물론 타 부처 출연연구소, 국.공립연구소, 기타 민간연구소 등에 재직하고 있는 과학기술분야의 연구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종합적 인 과학기술인력 관리체제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정보센터는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방안 보고서를 수립, 국내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 및 재일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과 함께 유통체제의 구축과 관련 소프트웨어의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국내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에는 21개 과기처 출연연구기관, 5개 타 부처 출연연구기관과 20개 국.공립연구소, 10개의 민간연구소 등 총 46개 기관 의 선임급연구원 이상이나 박사 및 기술사 등이 수록되며 재일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에는 일본내 박사과정 및 박사후 연수과정 유학생, 일본연구소 및 관련 기술개발분야 참여 과학자들이 수록될 예정이다.

연구개발정보센터는 이같은 과학기술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함께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키 위해 산업기술진흥협회,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등 관련기관과 상호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국가 차원의 종합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기반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또 표준입출력 및 검색시스템 개발과 제한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접근을 위한 보안시스템 개발로 인력정보 공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연구전 산망을 통해 산.학.연에 인력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서비스해 나갈 계획이 다. <양승욱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