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분야 위성을 이용한 방송은 우선 산이나 건물같은 지상의 전파 장애물로 인한 난 시청의 걱정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건물 밀집 지역은 물론이고 산악 오지.도서지역 등 공중파 방송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난시청지역이 일거에 해소될 수 있다. 전국 어디에서나 맑고 깨끗한 방송 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무궁화 위성을 이용해 세계에서 두번째로 디지털 방식 위성 방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는 TV를 통해 고선명TV(HDTV)수준의 화질과 컴팩 트디스크 수준의 음악방송과 같은 고품질의 뉴미디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된다. 이동지구국을 통해서 전국의 뉴스현장중계나 스포츠 중계를 할 수 있는 위성 뉴스중계(SNG:Satellite News Gathering)망을 구성, 신속한 현장 중계를 쉽게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올해 3월부터 시작되는 종합 유선방송국(CATV)도 위성을 통해 프로그램 을 수신할 수 있다.
위성방송은 또 남북한을 포함하는 한반도 뿐만 아니라 한민족이 많이 거주하는 중국의 만주지방, 산동반도를 포함한 중국 해안지방, 일본 열도의 남쪽 절반 정도까지 전파를 보낼 수 있어 한민족 동질성회복과 우리문화의 해외전파라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 분야 위성통신은 지상망에 비해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우선 산간 오지나 도서벽지와같이 지상망의 설치가 곤란하거나 경제성이 없는 지역도 위성을 이용하면 간단한 지구국의 설치만으로 경제적인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위성은 지상의 자연재해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비상통신용 또는지상망의 백업용으로 신뢰도 높은 통신회선을 제공할 수 있다.
위성은 우주공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구의 넓은 지역과 통신이 가능하다.
원거리통신에서도 거리에 따른 비용차이가 거의 없다. 게다가 동시에 여러 지점과 통신이 가능한 동보성이나 다지점 동시접속이 유리하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할 경우 위성 비디오 전송을 통해 대기업의 사내방송이나 교육훈련, 영상회의.원격 학원강의.종교집회.경마등의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간단한 수신장치를 설치하여 전달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 본사와 지사간의 의사전달이 용이해지고 회의를 위한 출장이 없어져 비용과 인력의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은행처럼 데이터 통신량이 폭주하는 기관의 경우 전국에 흩어져있는 지점과 지상의 재해와 관계없이 24시간 장애없는 금융전산망 운용이 가능하다.
언론기관들도 위성을 통해 전국에 동일한 내용의 신문과 잡지를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원격인쇄출판을 실현할 수 있다.
일반국민들도 가정에 앉아서 학원강의나 종교집회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행정기관이나 군.경찰이 자연재해나 비상사태로 인한 지상망 두절시 위성망 을 경유해 이동전화나 긴급통신망을 구성할 수도 있다.
<>산업 분야 무궁화 위성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업 파급 효과도 만만치 않다. 불모 지였던 위성산업이 우주산업에까지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현재 위성체에서는 금성정보통신이 위성 중계기분야에, 대한항공이 구조물 제작분야에 참여, 직접 무궁화 위성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작하게 됨에 따라국내 업체에 의한 위성체 부품 제작 산업이 태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발사체분야에서는 한라중공업이 위성체와 발사체의 결합장치인 PAF(PailoadA ttach Fittingring)를 비롯, 총 20개 부품을 제작해 무궁화 위성 발사체 업체에 공급했다.
국내 업체들이 제작한 부품이 무궁화 위성에 결합되어 실제 사용됨에 따라향후 외국 위성의 부품 제작에도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또한 국내 업체나 연구소의 전문 인력이 무궁화 위성의 위성체나 발사체 제작 현장에 참여하면서 체득되는 위성 관련 노하우도 보이지 않는 소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적.물적 토대가 축적될 경우 차세대 위성을 국내 기술로 직접 제작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무궁화 위성이 발사된 후 위성통신이나 위성방송을 송수신하 기 위한 지상장비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들어 데이터통신 전용 초소형 지구국(VSAT)과 비상행정통신용 지구국(DAMA/SCPC)의 국산화가 이미 성공,양산 준비를 갖췄다.
무궁화 위성의 위성방송을 디지털 방식으로 한 결정에 따라 추진중인 디지털 위성방송수신기도 올해 9월경이면 제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무궁화호 위성사업 추진일지위성체및 관제시설부문 추진현황 91. 12미국 GE아스트로사와 위성체및 관제시설 구매계약 체결93. 7 위성체 설계 완료 94. 8.24 GE아스트로사가 MM(마틴마리에타)사로 합병(93. 4. 2)됨에 따른 무궁화 위성 구매계약 양도 승인94. 7 관제시스템 제작완료 관제서브시스템별 HW및 SW 개별 성능시험및 통합시험 완료94. 9중계기 제작완료및 인도 (영국 마트라 마르코니사->미국 마틴마리에타사로) 94. 12.
관제시스템 선적(영국->한국) 94. 12 관제시스템 국내 도착(관제시스템의 80%) 94. 12 위성체 제작.조립 완료 94. 12 최종시험 시작 -1차 통합 성능시험(94. 12) -태양전지판 설치및 환경시험(94. 12~95. 3) -2차 통합 성능시험(95. 3~95. 4) 95. 5.
발사장운반(마틴 마리에타사->케이프 캐너배럴 발사기지)95. 6운반후 성능시험및 발사대 인도 <>전공정 대비 진척율:84. 7%(94년 12월말 현재) 발사체 부문 추진 일지92. 8발사 용역 계약체결(미국 맥도널 더글라스사) 93. 6발사체 설계 완료 93. 7발사체 제작 조립 개시(93. 7~95. 2) 94. 9. 13 무궁화 위성 발사 예정기간 확정 -발사예정기간:95. 6.19~7. 13중 택일 현재 제작공정 진행중 -1단로켓, 2단로켓, 3단로켓 제작완료 -페어링(탑재체 보호덮개)등 기타 부속품 제작중 95. 3발사장 최종시험(95. 3~95. 4) 95. 5위성체와 발사체 결합(발사대) 95.6.19 ~7. 18 위성발사 -주위성:95. 6. 19~7. 18.
-예비위성:95년12월중 <>전공정 대비 진척율:83%(94년 12월말 현재) 관제소부문 추진일지92.10.30 주관제소 부지확보 93. 1. 6주관제소 건축공사 착공(현재 진도 90%) -본 건물공사 완료후 부대시설(각종 설비) 공사 진행중93. 6. 2부관제소 부지 확보 93. 12 부관제소 건축공사 착공(현재 진도 85%) 94. 12 관제장비 설치및 인수시험(94. 12~95. 5) 95. 7월초 관제소 준공
IT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4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5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6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7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8
아주대, GIST와 초저전압 고감도 전자피부 개발…헬스케어 혁신 기대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