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CALS에 대한 정확한 개념설정과 요구사항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하고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군과 민간 업체의 자동화 및 전산화기반을 기초로 우리의 기술수준과 여건에 맞는 한국 CALS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 및 세부 추진계획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우선 군에서는 국방부가 관련기관과 업체들의 협조하에 CALS의 전반적인 정책과 기본지침.표준설정.예산 및 투자를 결정하는 국방부 주도정책으로 추진하고 나아가 체신부.상공자원부 등이 공동협력하여 범부처적인 정책으로 연결하되 민간업체가 공동으로 맞추어나가는 방법으로 추진한다.
둘째,CALS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노력과 실행을 필요로 하며 현재의 기술 수준을 고려하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하여 기반조성단계(X+2년), 시범 적용단 계(X+5년), 확대적용단계(X+10년), 그리고 전면적용단계(X+11년 이후) 등과같은 단계적 방법으로 추진한다.
셋째,CALS 구현을 위한 표준을 우선사업으로 추진하며 자료통합을 위한 MIL -STD-1840A, LSAR를 위한 MIL-STD-1388-2B 그리고 벡타그래픽 전송을 위한SGML ISO8879 라스터그래픽 전송을 위한 G4(MIL-R-28002), TM그림을 위한CGM ISO8632 그리고 CALS시행가이드인 MIL-HDBK-59B등을 초기단계 CALS 표준으로 수용 내지는 정립해야 할 것이다.
넷째,CALS는 현재의 군의 종합 군수지원 관리정보체계(LAMIS:Logistic sup port Analys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사업추진계획, 국방전산망 및그 표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관련기술 개발사업, 나아가 국가 산업 및국가정보통신망 NII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구축 계획과 상호 연계가 필수적이다.
다섯째,CALS구현을 위한 네트워크와 통합 데이터베이스는 그 기능과 효율성 측면을 고려하여 각 분야.기관 또는 무기체계별로 그 특성에 따라 분산 DB체 계로 구축하면서 궁극적으로 관련DB가 통합DB화되어 저장, 공유되어야 한다.
여섯째,CALS의 구현을 위하여 CALS의 기초환경 조성단계에서부터 구현 단계까지 계획 및 수행에 대한 업무를 담당할 CALS조직을 국방부(국방 CALS 조정 그룹), 각 군본부, 군수본부, 예하부대 그리고 민간 방산업체와 관련 기업체 (민간 CALS조정그룹)들이 구성해야 한다.
일곱째,CALS의 기술개발과 적용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각군 및 업체는 CALS시범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한다.
여덟째,CALS는 데이터의 공유와 교환환경이 필수적이므로 비밀 정보를 생산 .처리.저장.사용하는 모든 시스템에 HW.SW 및 물리적인 보안 기법 등을 포함 한 컴퓨터보안장치를 강구한다.
결론적으로 장차 군 및 방위산업측면에서 CALS대응방향을 제시 한다면 첫째, CALS구현 정책의 수립이 시급하다. 이는 군과 방산업체의 전문가들이 모여 CALS추진 및 적용정책을 시급히 수립하고 군은 이를 국방부의 무기체계 획득 관리규정(개정중인 국방부 훈령)에 포함시켜 제도화하여야 한다.
둘째,국방부와 민간업체들이 미국.유럽 및 환태평양지역에서와 유사 하게 CALS구현업무를 담당할 조직을 구성하여야 한다. 이는 현재 미국 등 선진국의 CALS조직과 우리나라 군의 기본임무와 조직을 비교하여 구성한다.
셋째,우리나라의 CALS구현을 위한 아키텍처와 인트라 현대화 및 CALS구현에 대한 타당성분석(비용대효과 분석 등)이 있어야 한다.
넷째,CALS구현을 위한 기반기술의 개발과 함께 CALS시범사업(프로토타입 개발 과 함께 CALS테스트 노드(Node)개설이 필요하고 다섯째, CALS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데이터베이스(IDB)구축과 이를 위한 표준설정이 필요하다.
이는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관한 각 기관들의 임무와 책임, 구축단계, 데이터 및 통신망의 표준등에 관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결국우리 "군의 정보화"는 군정분야의 무기체계 획득 및 수명주기지원 관리 (CALS)와 군령분야의 지휘.통제.통신.컴퓨터 및 정보(C4I)개념과 관련 행정 업무를 HW.SW.DB네트워크 기술 등을 활용하여 통합하는 방향으로 건설 되어시스템과 컴퓨터 그리고 통신망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군의 전력증강, 자원 관리 및 전장자동화가 이룩되는 개념이 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LAMIS 사업과 국방전산망 구축사업은 반드시 CALS개념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한편민간 기업 등 제조업 측면에서 CALS대응방향은 동시공학(CE:Concurrent Engineering)환경으로의 진입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 CALS개념의 도입으로 글로벌시장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가장 적절하고 이른 시간안에 제품생산과 관련한 정보를 확보하여 생산공정과 시장요구에 임하도록 하는 경영혁신체제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IT 많이 본 뉴스
-
1
SKT, 에이닷 수익화 시동...새해 통역콜 제값 받는다
-
2
갤럭시S25 '빅스비' 더 똑똑해진다…LLM 적용
-
3
6G기지국이 주변사물까지 인식…'통신·센싱 통합(ISAC)' 글로벌 선점 경쟁
-
4
'누누티비' 운영자 구속 기소…고급차량·비트코인 압수
-
5
반도체·AI 진흥, 예금자보호법 등 멈춰선 핵심 경제 법안…“대한민국 미래 챙겨야”
-
6
티빙 “올해 스포츠 콘텐츠 앞세워 약진…새해 글로벌 진출 채비”
-
7
엔씨소프트, 희망퇴직 마무리... 조직 재정비 새출발
-
8
中성인 게임 '15세 등급'으로 치고 빠지기 국내 유통
-
9
'옥씨부인전' 미방영분 해외서 불법 유통…SLL, 저작권 침해 강경 대응
-
10
'5G 지하철 와이파이' 동력 약화...정부, '전파료 감면' 당근책 검토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