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티시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씨홀스' GS인증 1등급 획득

Photo Image

장기기억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통합 솔루션 기업 디노티시아가 공공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디노티시아는 벡터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씨홀스'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최고 등급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씨홀스는 단순 데이터 저장과 AI 에이전트 구축과 운영 전반을 지원하는 에이전트옵스(AgentOps) 환경까지 포함한다.

GS인증은 ISO/IEC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을 실제 운영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국가 인증 제도다. 1등급 획득으로 씨홀스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지정 요건을 충족했다. 조달청 제삼자 단가계약 체결 등 공공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적·제도적 요건을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씨홀스는 쿠버네티스 기반 설계로 인프라 환경 제약을 최소화했다. 모델 배포와 확장이 유연하다. 기업은 서비스 초기 클라우드로 시작해 데이터 규모가 커지면 온프레미스로 전환할 수 있으며, 두 환경을 동시에 운용하는 하이브리드 전략도 가능하다.

디노티시아는 씨홀스에 AI산업 표준인 MCP(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를 적용했다. 특정 거대언어모델(LLM)이나 데이터 구조에 대한 종속성을 최소화한 개방형 AI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다양한 LLM과 데이터소스를 표준 인터페이스로 연결해 확장이 쉬운 AI 에이전트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디노티시아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내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씨홀스 에이전트옵스 솔루션 등록을 추진한다. 복잡한 계약 체결 없이 공공기관들이 간소한 절차로 AI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공공 부문 AI 전환을 뒷받침하는 핵심 데이터·에이전트 인프라로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정무경 디노티시아 대표는 “올해 디노티시아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전 과정에서 신뢰성 있는 에이전트옵스를 제공하며 기업들의 AI 전환(AX) 과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유민 기자 newmi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