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티베로, 삼성클라우드플랫폼 마켓플레이스에 이중화 기술 'TAC' 등록

Photo Image
티맥스티베로 SCP 마켓플레이스 등록 이미지.

티맥스티베로가 티베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공유 디스크 기반 고가용성(HA) 클러스터링 솔루션 '티베로 TAC'를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 마켓플레이스에 공식 등록했다.

티베로 TAC는 다수의 DB 인스턴스를 하나의 공유 디스크로 구성하는 액티브-액티브(AA)구조로, 특정 노드의 장애 발생 즉시 다른 정상 노드로 전환함으로써 중단 없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는 고가용성 솔루션이다.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뛰어난 확장성, 데이터 무결성을 바탕으로 공공 시스템이 요구하는 연속성과 신뢰성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티베로 TAC는 공유 디스크 기반 클러스터 구조를 채택해, 복제 기반 액티브-스탠바이 이중화 방식과는 동작 원리에서 차이가 있다. 액티브-스탠바이 방식은 스탠바이로 전환(Fail-over)하는 과정이 필요해 전환 구간에서 짧은 다운타임이나 세션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티베로 TAC는 DB 레벨에서 제로 다운타임을 목표로 하는 구조로, 공공·금융 등 미션 크리티컬 환경에서 요구되는 고가용 아키텍처 구현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티베로 TAC가 민관협력형(PPP) 클라우드 부분에 등록된 것은 국내 3사 CSP 중 SCP가 처음이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티베로 TAC 기반의 고가용 DB 아키텍처를 손쉽게 도입할 수 있게 됐다.

티베로는 민간 클라우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함께 확보할 수 있도록 SCP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티베로 TAC 공급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박경희 티베로 대표는 “앞으로 삼성SDS와 긴밀히 협력해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함에 있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