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일지테크, 'KDT AI·BigData 부트캠프' 수료식

경북대학교(총장 허영우)는 최근 K-디지털 트레이닝(KDT)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 일지테크 채용예정자 부트캠프 과정 프로젝트 발표회 및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 대전환 시대를 맞이해 지역 스마트 제조 산업을 선도할 실무형 AI 인재 양성과 교육 성과 공유를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수료생과 함께 지역 산업계 및 학계 주요 인사 등 약 130 여명이 참석했다.

부트캠프 교육 경과보고, 기업 맞춤형 프로젝트 발표, 시상식 등이 이어진 이번 행사에는 특히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데이터 분석 및 AI 솔루션 성과물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Photo Image
K-디지털 트레이닝(KDT)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 일지테크 채용예정자 부트캠프 과정 프로젝트 발표회 및 수료식

취업율 83%(1기~7기)인 경북대 KDT 과정은 아진산업, SL, 발레오모빌리티, 삼보모터스 등 대구·경북 지역 스마트 제조산업의 AI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들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채용까지 연계하는 프로그램이다.

경북대 데이터융복합연구원이 지역 AI, 빅데이터 업체에 필요한 인원을 맞춤형으로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총 교육시간은 1021시간으로 사전교육 45시간, 본 교육 680시간, 프로젝트 296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팀프로젝트는 각 기업에서 파견된 멘토가 현장에 참여해 교육생들이 수료 후 곧바로 실무가 가능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경북대 KDT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 대학(기관 포함) 중에서 유일하게 '고성과 디지털 전문기관'으로 선정됐다.

구준모 일지테크 대표는 “경북대 KDT과정을 통해 실무형 AI 인재를 발굴하고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올해는 일지테크가 40주년을 맞이하는데, AX·DX의 원년으로 삼아 이번 교육을 받은 신입사원들이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순기 경북대 연구부총장 겸 대외협력부총장은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한 여러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훈련생들이 경험한 기업 맞춤형 교육은 앞으로 AI 인재로 거듭나는 데에 있어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대가 고용노동부로부터 수탁 운영 중인 KDT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은 디지털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전액 국비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생들에게는 매달 31만6000원의 훈련장려금을 지원한다. 우수 훈련생에게는 경북대학교 총장상이 수여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