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AI 도입 및 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세미나” 7월 23일 개최

기술·보안·TF 등 구성까지 공공 AI 실무자 맞춤형 가이드

Photo Image

공공기관의 인공지능(AI) 도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그래서 우리 기관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라는 현실적 고민을 해결해주는 실무 중심 세미나가 열린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심규호)은 이달 23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2025 공공기관 AI 도입 & 2026 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그래서 공공기관 AI 도입, 어디서부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공공 LLM 도입 전략부터 필요기술, 공공AI 도입 TF 구성 가이드까지 현업 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주제들을 총망라한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AI 활용 사례 발표가 아닌, 실제 도입을 준비하거나 확산을 고민하는 공공기관 담당자들을 위한 실용적 가이드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2026년 계획 수립을 앞둔 공공기관들이 예산 배정, 협력업체 선정, 보안 체계 구축 등 실무적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실무진이 정말 궁금한 것들에 집중

장동인 KAIST 김재철AI대학원 교수는 '공공기관의 LLM 도입 및 활용전략'을 주제로 발표한다. 장 교수는 공공기관 LLM 도입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LLM 활용을 효율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방법론 및 실전 사례를 제시한다.

선도 공공기관 벤치마킹 세션도 주목할 만하다. 이수재 경기도청 AI산업육성과 과장은 '경기도의 AI 9대 전략'을 소개하며, 경기도 AI 도입 현황과 활용 사례를 공유한다. 정민기 세종특별자치시 보좌관은 'AI 미래전략 허브 세종: 국가 혁신의 엔진'을 주제로 세종시가 추진하는 인공지능 행정 혁신과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을 심층 분석한다.

안성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실장은 '공공부문 AI 도입 현황과 과제'를 통해 정부 및 공공부문의 AI 확산을 위한 핵심 과제와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박승호 베스핀글로벌 실장은 '공공기관 AI 플랫폼 구축 시 고려사항과 핵심 기술'을 주제로 기술적 관점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발표한다.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 체계 확립, 고품질 데이터 확보를 위한 파이프라인 구축, 벡터 구성 및 임베딩, 파인튜닝 등 실무진이 알아야 할 핵심 기술들을 상세히 다룬다.

조동욱 한국ESG데이터 대표는 '공공기관의 AI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 정립과 실무 가이드'를 주제로 AI 도입 TF 구성 가이드와 프로세스 예시, 도입 여부 의사결정을 위한 핵심 팁을 제공한다.

심규호 전자신문인터넷 대표는 “AI 도입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실제로 우리 기관에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담당자들을 위한 맞춤형 세미나”라며 “AI 도입 계획 수립부터 실무 진행까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7월 23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리는 '2025 공공기관 AI 도입 &2026 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세미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행사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41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