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래전략사업화센터의 투자유치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TIPA ValueUP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스템덴은 치과 조직재생 전문의료제품 개발을 위해 에스티원과 지난 5월 14일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템덴은 구강줄기세포 활성을 촉진하는 Compound P 저분자 화합물을 발굴하여 조직재생 신약으로 중대동물 유효성을 확보하고 임상을 준비 중이며, 에스티원은 콜라겐 스캐폴드 기반 의료기기 제작을 전문으로 하여 스템덴과 초기부터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해 왔다.
스템덴의 신약물질이 에스티원의 콜라겐 기반 스폰지에 탑재된 제품인 PNUT1은 미니피그등 동물모델에서 높은 상아질 재생 유효성이 입증되었으며, 임상진입과 인허가 추진을 위한 준비가 진행 중이다. PNUT1은 손상된 치아를 경조직재생을 통해 건강한 치아로 회복시켜주는 융복합제품이며 충치치료와 구강건강 회복에 혁신을 불러 일으킬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템덴의 기술력은 과학기술부장관상, 대만 특허발명전시회 특별상, 싱가폴 Slingshot 대회 도메인 우승 및 전체 2위 수상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에스티원의 전폭적인 연구지원에 따른 신속한 연구개발이 큰 몫을 해왔다.
이번 MOU 체결은 그 동안 진행되어 온 양사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향후 판매에서 기대되는 이윤의 배분까지 포함하여 구강조직재생 전문의료제품의 출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다래전략사업화센터는 2023년부터 TIPA ValueUP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R&D 우수 수행기업들에게 맞춤형 컨설팅과 실전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3년 팁스 운영사와 24년 스케일업팁스 운영사,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기술기반 기업의 초기투자 및 사업화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