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은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제5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은 과학기술의 즐거움을 전파하고 과학 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자 진행된다.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은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분야 공모전으로, 영상 제작 과정에서 해당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해 과학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2021년 처음 개최된 이래, 매년 진행되어 현재까지 총 72작의 수상작을 시상했다.

올해 공모 주제는 '첨단과학기술'이다. '인공지능(AI), 차세대원자력, 첨단로봇·제조, 첨단모빌리티, 반도체, 우주항공' 6개 소주제가 제시된다. 접수 방법은 신청 서류를 동영상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오는 16일부터 6월 15일까지이다.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한다. 총상금 규모는 550만 원으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1팀) △최우수상(대구광역시장상 1팀) △우수상(대구광역시교육감상 2팀) △장려상(국립대구과학관장상 4팀)을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 자격은 개인 또는 팀(대표자 3인 이내)으로 구성된 전국 초중고·대학생이며 영상 형식에는 제한이 없다. 수상작은 국립대구과학관에서 진행하는 전시·행사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내 공지·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