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한국생산성본부 소개

Photo Image

한국생산성본부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1957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특별법인이다.

설립 이래 국가경제개발 계획과 국가생산성향상 계획을 지원했으며, 국내 최초 컨설팅·교육 전문기관으로 '경영'의 개념 및 '컨설팅'을 보급하고 경영전문가를 육성했다. 현재는 생산성연구조사, 지수조사발표, 컨설팅, 교육, 자격인증 사업 등을 통해 개인, 기업, 국가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한국생산성본부는 노동생산성 등 생산성 통계를 비롯해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기업·대학·공공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연간 650여건의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수조사 발표를 통해 기업 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인의 성장이 조직의 성과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 솔루션을 제공, 연간 1800여개에 이르는 교육과정을 통해 25만여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는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실무 중심의 정보기술(IT)·경영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산성향상 추진 기관으로 최근에는 특히 4차 산업혁명 확산,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ESG 확산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호준 기자 newlevel@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