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단상]뉴노멀 시대,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구축을 위한 성공 전략

Photo Image
잭황 에이수스코리아 지사장

일반적인 것(Normal)이 새롭게(New) 정의됐다는 의미의 '뉴노멀'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정립된 기준을 뜻한다.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해 재택근무가 새로운 대안이 됐고, 엔데믹으로 접어든 현재 출근과 재택근무를 혼합한 방식인 '하이브리드 근무' 도입이 가속화되며 업무 형태 뉴노멀로 자리매김했다. 변화된 트렌드에 맞춰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 구축과 보안성 확보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 도입에 있어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해 필수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업무의 유연성'이다. 특히 이 같은 업무의 유연성은 전사 차원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온 프레미스(On-Premise) 환경을 조합해 각형태의 장점을 극대화한 시스템이다. 상황별 정보기술(IT) 자원을 유동적으로 배치하며 장기적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근무자로 하여금 장소와 시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화상회의와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해 즉각적인 피드백과 현황 모니터링 등 비대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시스템간 호환성을 갖춘 디바이스의 도입도 동반돼야 한다. '크롬북'은 크롬 브라우저를 운용체계(OS)로 한 클라우드 기반 컴퓨터로, 클라우드 시스템과 높은 호환성은 물론 강력한 보안 기능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위한 최적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다. OS와 브라우저, 하드웨어 전반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4주 간격으로 자동 업데이트, 높은 수준의 보안과 안정성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지 보수 절차가 간소화돼 관리 역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난 방지장치인 켄싱턴 락슬롯과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물리적 웹캠 실드, 피싱 공격으로부터 계정 탈취를 방지하는 구글 타이탄 보안키 등 엔터프라이즈 등급 보안 솔루션 기능 역시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필수 보안 기능이다. 특히 긴 배터리 수명과 견고한 내구성은 업무 환경 변화가 잦은 하이브리드 근무에 적합하다. 또 빠른 부팅 속도, 직관적 사용 환경 등이 업무 생산성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

에이수스는 이 같은 기술 트렌드와 시대 흐름에 발맞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교육, 업무 환경을 위한 기술과 제품 개발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와 교육 기관이 추진하는 에듀테크 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에이수스 크롬북을 포함한 커머셜 제품이 대거 도입되면서 교육 시장에서 입지와 위상을 공고화하고 기업 시장에 진출해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제품 전략도 교육, 업무 등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궤를 함께한다. 다양한 패널 크기와 폼팩터 옵션을 제공하는 크롬북 라인업, 신경망처리장치(NPU)가 내장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탑재 신제품 등 우리 시대 라이프스타일에 요구되는 진화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점차 보편화되면서 인프라 확보에 대한 기업의 현명한 선택과 투자는 업무 생산성과 직결되는 중요 과제로 이제 필수가 됐다. 또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적합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과 함께 근무자의 역량 발휘를 돕는 디바이스를 선별해 도입하는 안목의 필요성은 한층 더 대두됐다. 궁극적으로 기업 성장에 핵심 역할과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것이 분명하다. 내구성과 생산성, 보안 등 기업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뉴노멀에 대응하는 성공적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잭황 에이수스코리아 지사장 jack2_huang@asu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