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이브 2022] 제1회 대한민국 SW기술인상-변형진 이스트소프트 테크센터장

Photo Image

변형진 이스트소프트 테크센터장은 이스트소프트 소프트웨어(SW) 개발 총책임자로 근무 중이다. 2008년부터 약 15년간 개발자로 재직하며 일상에서 보다 쉽게 누구나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SW를 개발하고 혁신적인 딥러닝 기술을 연구했다. 이를 통해 국내 SW 발전과 세계에 대한민국 SW 기술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변 테크센터장은 약 1000만명이 사용하는 SW '알툴바'와 '안티 피싱' 서비스를 개발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했다. 줌닷컴의 시작 페이지와 검색어 자동완성, 위젯 기능을 구현했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 아키텍처와 통합 검색을 개발해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 개선에도 일조했다.

2016년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연구소 'A.I.플러스 랩'을 발족해 AI 연구 전략 수립, 기술 개발을 주도했다. AI를 기반으로 한 한국어 문장 분류와 문맥의 연속성, 이상 탐지를 연구해 2건의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변 테크센터장은 세계 최고 권위 인공지능 컨퍼런스 '표현학습 국제학회(ICRL)'와 '머신러닝 국제학회(ICML)'에 딥러닝 연구 성과를 발표, 대한민국 AI 기술력 위상을 높였다. 최근에는 딥러닝 기반으로 가상인간(버추얼휴먼)의 영상과 음성을 합성하는 기술을 연구,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로부터 버추얼 휴먼이 말하는 음성과 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해낼수 있는 SW 'AI 스튜디오 PERSO'를 출시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