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제이피컴퍼니

재즈보컬리스트 웅산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11인의 재즈 보컬리스트들이 모였다.

그린 재즈 무브먼트는 오늘(25일)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환경캠페인 곡 '빛이 되어주오'의 영어 버전 'Be the miracle'을 유니버설뮤직을 통해 발매한다. 특히 웅산이 직접 작사를, 자미소울이 작곡을 맡아 그 의미를 더했다.

그린 재즈 무브먼트에는 '아시아의 재즈 디바' 웅산을 필두로 2021 한국대중음악 재즈부문 대상 마리아 킴, 다양한 색깔의 음악을 소화하는 유사랑, 남성 보컬리스트 중 주목받고 있는 이대원, 한국재즈의 마지막 퍼즐이라 불리는 이주미가 합류했다.

이 외에도 남예지, 김민희, 박재홍, 김효정, 조정희, 박라온의 재즈보컬리스트 11명과 재즈연주자 이정식, 강재훈, 정태호, 사자 최우준, 신동하, 임주찬, 신동진, 김정균, 성기문, 자미소울 등 최고의 뮤지션들이 뜻을 모았다.

그린 재즈 무브먼트는 재즈뮤지션들의 오랜 고민 끝에 탄생했다. 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환경문제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인식의 전환과 생각의 확장이 필요한 시점이라 입을 모았다. 11인의 보컬리스트들은 각자가 고민하는 환경문제에 대하여 직접 곡을 쓰고 매달 3곡씩 유니버설뮤직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은 앞으로 시인 김이률의 시로 완성된 '북극곰에게 냉장고를 보내야겠어'와 '모든 게 사라진 그날' 등을 통해 북극과 바다의 생태계, 전쟁과 난민, 기아 문제 등 다양한 이슈를 재조명하는 내용을 비롯, 사랑과 포용의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 재즈 무브먼트 소식과 함께 "매년 언급되는 기후 위기, 생태계, 녹색경제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은 비단 나 하나쯤이 아닌, 전 인류 모두의 공통 과제이며 관심사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웅산은 "지난 2020년 도쿄 올림픽 여자배구 8강 진출을 앞둔 상황에서 김연경 선수의 '해보자, 해보자, 후회하지 말고!'를 본 순간 영감을 얻었다"며 "홀로 고민하고 씨름할 것이 아니라 '함께 해보자, 후회하지 않게 나라도, 우리라도, 이렇게라도!' 하는 절실함이 더해져 이번 그린 재즈 무브먼트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홍은혜 기자 (grace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