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사랑과 감정 속에서 나 자신에 대한 사랑, 내 본모습으로 사랑받는 것, 이것이 앨범의 핵심이다" 글로벌 'TOMBOY' 신드롬을 썼던 (여자)아이들이 자신들만의 '사랑'철학을 담은 신보로 7개월만에 돌아왔다.
17일 (여자)아이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미니5집 'I love'(아이 러브) 발매기념 쇼케이스 ‘X-LOVE-SHOW'가 온라인 중계됐다.
CGV 청담 씨네시티 프리미엄관 현장 포토타임과 함께, 온라인으로 동시중계된 이날 쇼케이스는 미국 방송 토크쇼 느낌의 포맷과 함께, 소연·민니·우기·미연·슈화 등이 앨범 주요내용과 비하인드를 직접 소개하며 타이틀곡 'Nxde'(누드) 무대를 선보이는 모습으로 펼쳐졌다.
◇'TOMBOY 이후 7개월만' (여자)아이들 미니5집 'I love'(아이 러브)
미니5집 'I love'(아이 러브)는 글로벌 히트곡 'TOMBOY'(톰보이)가 수록된 정규 1집 ‘I NEVER DIE’(아이 네버 다이 이후 7개월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사랑의 양면성 Act, 마릴린 먼로 모티브의 Born, 아티스트 내면 X-File 등 세 콘셉트를 중심으로 사랑의 다양한 속성들을 조명하며, 그 안에서 마련되는 나의 본 모습을 꾸밈없이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담고 있다.
소연은 "투어 전 앨범작업을 완료했다. 여러 가지 사랑과 감정 속에서 나 자신에 대한 사랑, 내 본모습으로 사랑받는 것, 이것이 앨범의 핵심이다. 시간이 많지 않았지만 하고픈 이야기가 명확해 순조롭게 완성됐다"라고 말했다.
◇'역순배치의 독특한 사랑메시지' (여자)아이들 미니5집 'I love'(아이 러브)
앨범트랙은 오페라 ‘카르멘’의 아리아 ‘하바네라’의 멜로디를 차용한 타이틀곡 'Nxde'(누드)를 비롯해 △나 자신에 대한 사랑과 행복 '러브'(LOVE) △사랑을 받는 완벽한 존재의 이면 '체인지'(Change) △사랑하는 이의 내면상처 '리셋'(Reset) △스스로보다 상대를 챙기는 마음을 표현한 '조각품' △사랑이라는 강렬함에 취한 느낌의 '다크(X-file)'(DARK)까지 총 6곡으로 구성된다.
리더 소연부터 민니, 우기 등 멤버들의 적극적인 프로듀싱으로 완성된 곡 구성은 역순배치의 트랙리스트와 함께 기존 (여자)아이들 디스코그래피가 주는 독특함과 진정성을 엿보게 한다.
미연과 소연은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앨범으로, 그 대상은 가족이나 친구 등 많은 종류가 된다", "앨범배치는 정방향이지만 스토리가 역방향이다. 제일 처음의 사랑을 표현하는 6번부터 그 과정을 보여주는 트랙들이 역순배치된다"라고 말했다.
우기와 민니는 "데뷔앨범을 제외하고 모든 앨범들을 자작곡으로 만들고 있다. 저희만의 앨범이니 하고 싶은 장르와 메시지를 담고자 하는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팝아트 느낌의 완벽한 재즈뮤지컬' (여자)아이들 신곡 'Nxde'(누드)
무대영상과 뮤비로 본 (여자)아이들 신곡 'Nxde'(누드)는 재지한 컬러와 함께, 이들 특유의 강렬한 톤을 고혹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보였다. 오페라곡 샘플링을 더한 재지한 사운드 포인트는 곡 전반의 트렌디한 컬러감을 더욱 특별하게 이끄는 듯 보였다.
또한 익숙한 샘플링이 강조된 각 절부분의 후렴은 매혹적인 쇼걸과 다크스타일링, 누드톤 스타일링까지 색색감의 변화와 함께 곡이 표방하는 '나 본연의 모습'을 강조하는 듯 보였다.
여기에 스타일링부터 예술품 등의 오브제를 오마주한 듯한 장면들은 중간중간 애니메이션 포인트와 함께 (여자)아이들표 팝아트 뮤지컬 처럼 느끼게 했다.
민니는 "무대 위 대중이 원하는 모습이 아닌 나만의 모습으로 서는 모습을 오디션, 뮤지컬 등의 스타일로 표현한다. 또한 각 멤버들이 담당한 한 캐릭터의 다양한 시점을 통해 편견 앞에서 당당하는 모습들이 표현된다"라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신곡 'Nxde'(누드)를 비롯한 (여자)아이들 새 앨범 'I LOVE'는 이들 특유의 트렌디한 음악감각을 배경으로 클래식 등의 샘플링을 더한 변주와 함께 '사랑'이라는 익숙하지만 어려운 이야기를 자신들만의 관점으로 풀어내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우기와 미연은 "저희는 보통 '하고 싶은 말이 잘 전달되고, 하고 싶은 음악을 하자'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번 앨범 속 사랑의 메시지들을 잘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또한 함께 즐겨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자)아이들은 금일 오후 6시 새 앨범 'I LOVE'를 발표, 타이틀곡 'Nxde'(누드)로 7개월만의 신곡행보에 나선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