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 〈324〉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Photo Image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교장 이동재)는 경상북도 경산시에 위치한 교육부 지정 산학일체형 도제 및 취업맞춤형 학교다. 꿈과 희망을 창조하는 행복한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게 목표다.

경북기계금속고는 1955년 6월 자인농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2014년에는 산업체 수요와 취업률 제고를 위해 기계계열 중심으로 학과 개편 및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경북기계금속고는 2014년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 주관하는 국가정책 과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선정됐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구축해 기업 중심 맞춤형 현장교육이 이뤄진다.

경북기계금속고는 기업·학교·학생 취업역량 강화에 역점을 둔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맞춤반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연계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직무교육 및 인성 함양교육 등을 진행한다. 경북기계금속고는 취업률 65% 이상을 목표로 잡았다.

2019년에는 스마트팩토리 거점학교로 선정됐다. 산·학·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고숙련일학습병행과정(P-TECH), 사내대학, 계약학과 등 산학일체형 도제사업 및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선취업·후진학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 영진전문대, 영남이공대, 수성대, 대구대 등 취업 이후 자신의 직무와 관련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 취업진로교육 및 취업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조례시간을 활용해 취업 마인드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어인증제(G-TELP), 한국사능력검정, 일본어능력검정(JPT) 및 심화 전공자격증 취득교육을 진행한다.

인성교육 일환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와 학교 환경개선을 위한 저탄소중립 시범학교를 시행 중이다.

'그린마일리지제'는 단정한 용모, 두발 등 학교 규칙 지키기, 꽃가꾸기, 청소, 정리정돈 등 교내 환경 개선에 일조한 우수학반 및 우수학생에 시상하는 제도다. '다함께 차차차'는 학급별 단체 제기차기 게임이다. 즐거운 학교생활과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

Photo Image

졸업한 선배를 학교로 초청해 취업 및 진학에 대한 경험 및 노하우를 듣는 자리를 매년 두세 차례 마련하고 있다.

2021년 경상북도 9급 기술직 공무원 시험 수석 합격, 한화정밀기계 입사 성과를 냈다. 올해는 경북지방경기대회 CNC 선반·용접직종에서 금메달 2개와 동메달 1개의 영예를 안았다.

이동재 경북기계금속고 교장은 “꿈과 희망을 창조하는 행복한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교사·학부모·지역사회와 더불어 배움이 즐거운 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희망이 가득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및 취업맞춤형 학교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