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 학생들>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는 1994년 11월 36학급의 군포정보산업고등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아 개교했다. 2007년 3월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소통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여 꿈을 이루는 학교'라는 비전과 함께 새롭게 출발했다.

군포시 유일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정보기술(IT) 융합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스마트소프트웨어과, IT융합과를 운영한다. 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이 원하는 미래 전문 경영·마케팅 인재를 양성하는 금융회계과와 마케팅과도 있다. 2019년에는 학과재구조화를 통해 그래픽디자인과를 신설했다. 노후된 실습시설을 정비하고 최신 그래픽(전문가용 액정타블렛) 장비를 구축했다. 작년에는 군포시 최초 뷰티케어과를 신설해 K-뷰티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교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참여 학교로, 지식서비스와 정보통신 분야 특성화를 통한 기업 맞춤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산학 맞춤반을 운영하고 맞춤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으로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정규교육과정 및 전문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식서비스(e-비즈니스계열) 전문자격증도 취득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교재 개발,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도 추진한다.

학교는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 현장 중심 교육과정, 1팀1기업 프로젝트,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연계, 산학맞춤반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 견학을 통한 선진 산업체 탐방 및 해외문화교류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교육을 진행한다.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학년별 정예학생 선발로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기업을 설립해 조직개편, 운영 및 결산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것도 강점이다. 창업에 대한 실무능력 함양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도록 한 것이다. 학교기업 ㈜GPONE에서는 개별 직업 적성에 따른 체계적인 창업 진로교육을 실시한다. 미래의 기업가인 학생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학교기업을 통해 미래 정보사회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인력을 기른다.

학교는 직장 예절 교육, 인성 함양 교육, 중소기업이해 연수 등을 진행해 예절 및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도 많은 시간을 투입한다. 학생·교사·학부모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통한 학생자치회 중심의 다양한 학교 문화도 차별화된 점이다.

진학희망 학생들은 취업 후 선취업후진학 제도를 통해 진학을 하기도 한다. 지난해 취업한 학생 중 26%가 산업체 위탁과정으로 진학했다. 2021년에는 일학습 병행과정과 산업체 위탁과정 통해 취업과 대학 진학을 병행해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Photo Image
<군포e비즈고전경>

최근 3년간 졸업생들이 취업한 공기업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농협경제지주, 근로복지공단, 예금보험공사 등이 있다.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등 금융권에도 다수 취업했다. 롯데케미칼을 비롯한 다양한 사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취업 후에도 사후 관리를 통해 업체에서 요구되는 실무능력 및 직업능력을 강화해 2021년도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는 e비즈니스 분야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세계화 시대 미래를 이끌어 갈 창의적 역량을 지닌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인성교육 바탕 위에 단계적으로 심도 있는 맞춤형 진로지도와 외국어교육을 강화해 취업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Photo Image
<군포e비즈니스고 학생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