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e커머스 업계가 1년 성과를 판가름하는 대규모 '쇼핑 대전'에 들어갔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수요가 온라인으로 집중되면서 e커머스 업체들은 사상 최대 할인과 예산을 쏟아붇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4조3833억원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한 수치로 2001년 1월부터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월별 거래액으로는 역대 최대 금액이다. 모바일만 따져봐도 8월 거래액은 9조3264억원에 달한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치는 전체와 비슷한 27.8%에 달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들어 자체행사를 진행하거나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가하는 업체들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세페에는 지난해 참여 e커머스 업체가 3곳에서 6곳으로 늘어났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 옥션, G9를 통해 12일까지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다. 최대 40만원 할인쿠폰을 3회씩 사이트별로 제공한다. 할인혜택 상품은 900만여개에 달한다. 이베이코리아는 행사 두 달 전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의견을 수집했다. 고객과 사내 직원들의 목소리를 모아 상품 소싱 등 기획 전반에 반영했다. 특히,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 전용 혜택 규모를 늘려 일반회원과 차별화했다. 스마일클럽 회원에게는 최대 40만원까지 쓸 수 있는 '20%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또한, 행사기간 내 이베이코리아 전용 신용카드(PLCC)를 발급받고 멤버십에 가입해 연회비 3만원을 결제하면, 전액을 등록 결제 계좌로 돌려준다.

'빅스마일데이'에서는 매일 자정마다 업데이트되는 데일리 특가딜이 특징이다. 행사 두 달 전부터 1만8000여명 고객과 이베이코리아의 전문 MD를 대상으로 빅스마일데이에 가장 사고 싶은 상품을 조사해 일명 '히어로아이템'을 선정, 브랜드사와 협의를 통해 특가에 마련했다. '히어로아이템'은 G마켓과 옥션에서 빅스마일데이 데일리 특가딜의 상단 톱3 상품으로, 매일 사이트별 3개씩, 총 6개 상품이 공개된다. '삼성 비스포크' '정관장 홈삼정' '다이슨 슈퍼소닉 및 에어랩' '크리넥스 화장지' '에어팟프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11번가는 500억원 규모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2020 십일절 페스티벌'을 11일까지 진행한다. 행사에 참여하는 판매자도 역대 최다인 1만여곳에 달한다. 매월 진행해온 십일절 판매 빅데이터를 통해 선호도 높은 상품과 업무협약(JBP)을 맺은 40개 대표 브랜드가 참여한다.

삼성, LG, 애플, 다이슨, 위니아딤채, SK매직 등 국내외 대표 브랜드의 상품이 매일 쏟아진다.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등 대표 가전제품은 물론, 생활 필수 가전제품이 된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등 '3신(新) 가전'과 노트북, 스마트폰, 블루투스 음향기기 등 다양한 디지털 가전 제품을 십일절 페스티벌 특가에 판매한다. 11번가의 라이브커머스인 '라이브11'을 통해서도 매일 다양한 상품을 소개한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애플 아이폰12, BMW 등을 준비했다.

티몬은 행사기간을 11월 한 달동안으로 늘려 최대 100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11월 티몬 전상품적립' 프로모션을 통해 슈퍼세이브 회원은 구매금액의 5%, 일반 회원은 2%가 적립된다. 여기에 슈퍼세이브 회원에게는 특별 더블 적립 기회가 주어진다. 한달 내내 매일 다른 특가매장에서 추가 5%를 적립받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룰렛이벤트와 구매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의 합리적인 쇼핑을 지원할 계획이다.

위메프는 대규모 판촉 행사 대신 한 달간 상시 진행 중인 특가 기획전 규모를 키운다. 11월에 e커머스 업계 대규모 쇼핑행사가 집중되는 만큼 위메프도 한 달간 매일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위메프데이를 통해 최대 4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매일 타임딜 오픈, 브랜드관 등 다채로운 특가 프로모션을 연다. 위메프데이 상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대 15%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여기에 중복 사용할 수 있는 카드사별 쿠폰(10%), 브랜드별 쿠폰(20%)을 지급, 최대 45% 할인 혜택을 준다.

주차별로 '특가위크'도 진행한다. 11월 첫 주에는 일주일간은 '디지털위크', 2주 차에는 '베이비위크', 3주에는 패션〃뷰티〃잡화 인기 상품을 할인하는 '패션뷰티위크', 마지막 주에는 생필품을 파격적인 혜택에 판매하는 '마트위크'를 연다.

한편,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는 대한민국 쇼핑주간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인 1일부터 15일까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위한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 득템마켓'을 개최한다. 올해 득템마켓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 쇼핑채널을 전년도 3개에서 6개(G마켓, 11번가, 옥션, 위메프, 티몬, 쿠팡)로 확대했다. 이외에도 행복한백화점 언택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비대면으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네이버 셀렉티브, 티몬 라이브와 연계해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e커머스업계가 11월 한달간 대대적인 프로모션으로 내수 살리기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와 맞먹는 국내 최대 규모 할인행사를 통해 업계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 득템마켓 일정

[이슈분석]e커머스 11월 쇼핑대전...역대급 물량전 펼친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