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하나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기업 내 서버 설치·운영 방식)가 조합된 환경이다.
기업 내 모든 정보기술(IT) 인프라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옮기지 않고 수요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내 프라이빗한 IT 환경과 외부 퍼블릭 클라우드를 결합,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IT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이 소유한 하드웨어(HW)와 다른 기업이 소유·관리하는 HW를 모두 사용해 개발된 가상의 리소스 풀이다. 관리·자동화 소프트웨어(SW)로 오케스트레이션, 사용자는 자동 스케일링과 동적 리소스 할당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는 온프레미스 인프라, 전통 가상화, 베어메탈 서버, 컨테이너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둘 이상의 제공업체가 호스팅하는 멀티 퍼블릭 클라우드로 구성될 수도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용 시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데이터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에 저장할 수 있다. 기업은 데이터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안전한 IT 리소스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기업 수요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클라우드는 별도 IT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아도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인프라를 필요에 따라 선택, 사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다. 크게 서비스형인프라(IaaS), 서비스형플랫폼(PaaS),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등 3개로 나뉜다. 이용한 만큼 비용을 낼 수 있어 경제성이 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