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월 15일 드래곤베인(DragonVein)은 중화민국 국가정보원이 발표한 최초이자 합법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이로써 드래곤베인은 중국에서 자유롭게 블록체인 서비스와 차세대 5G 이동통신 기술 및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2017년 중국 정부 주도로 강력한 암호화폐 규제를 시행하여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지만, 이는 중국 정부가 중국 내 블록체인 사업을 완전히 금지하는 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선별과 심사를 요구하는 것이다. 즉 중화민국 정부 규정에 따르면 중국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국가정보원에 신청 후 세밀한 검토를 통과해야 자격이 부여되는 것이다.
이에 CEO Tony Shum은 “수많은 중국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국가정보원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해외로 발길을 돌리거나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드래곤베인 프로젝트는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아 중국 내 자유롭게 비즈니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특혜를 부여받은 프로젝트다”라고 말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앞으로 중화민국 인터넷 정보국의 감독 하에 중화인민들에게 질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드래곤베인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네오, 퀀텀 등 한때 강세를 누렸던 중국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제치고 중국 정부가 지원 및 공인받은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형인우 기자 (inw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