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AI 챗봇, 카카오톡·삼성채팅서 쓴다..."정보·재미 다 잡는다"

SSG닷컴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챗봇을 '카카오톡'과 '삼성 채팅(RCS) 메시지'에 각각 이식했다. 모바일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 특성을 챗봇으로 집중 공략,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

SSG닷컴은 지난 7월부터 5개월 간 자사 AI 개발팀에서 기획한 새로운 챗봇 서비스를 3일부터 '카카오톡 채널'과 'RCS'에서 정식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SSG닷컴은 그동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고객센터톡' 챗봇을 운용했다. 이번에 새로운 챗봇을 개발하면서 외부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Photo Image
카카오톡 채널 SSG닷컴 챗봇

카카오톡 채널에 SSG닷컴을 추가하면 통신사나 단말기에 관계없이 새로운 SSG닷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다. KT 가입 고객 중 갤럭시S9 모델 이상 휴대폰을 보유한 고객은 '메시지'에서 SSG닷컴 챗봇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사용자가 상품 최적가, 식품 레시피(조리법)을 비롯해 운세 등을 물어보면 즉시 원하는 대답을 제공한다. '최적가쓱' '레시피쓱' '검색쓱' '운세쓱' '타로쓱' 5개 서비스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최적가와 조리법, 검색 부문에서는 SSG닷컴 계정과 연동해 한층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적가쓱'은 매일 달라지는 특가 상품 10개를 선정해 추천한다. '레시피쓱'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요리 조리법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SSG닷컴 계정 연동 시 실제 구매한 식재료에 최적화된 조리법을 소개한다.

'검색쓱'에서는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대화창과 채팅 메시지 입력란에 '라면'을 입력하면 관련 인기 상품을 보여준다.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SSG닷컴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이동한다.

또한 '운세쓱'과 '타로쓱'에서는 당일 운세를 확인할 수 있다. 행운의 색상, 음식, 아이템 등 연관 상품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이은주 SSG닷컴 플랫폼개발담당 상무는 “지난해 선보인 '고객센터톡' 챗봇은 하루 평균 3000건 이상 이용 건 수를 기록하며 높은 고객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새로운 챗봇은 내부부서가 직접 개발에 참여해 향후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편 SSG닷컴은 오는 22일까지 챗봇에 '안녕쓱챗봇'을 검색하면 7만원 이상 구매 시 할인 가능한 11% 쿠폰을 제공한다. '운세쓱' 이용 고객은 매일 룰렛 경품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