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타고 새로운 곳을 찾아 이동할 때 우리는 당연하게 내비게이션을 켜고 목적지를 검색하곤 합니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기반으로 한 내비게이션은 우리가 가보지 못한 곳을 최적의 경로로 안내합니다. 이제 모든 차량에 내비게이션을 장착하는 일은 필수가 됐습니다.
이처럼 없어서는 안 되는 내비게이션은 다가오는 자율주행 시대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도심을 자율주행하기 위해서는 외부 환경과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내비게이션 핵심인 '정밀지도'는 자동차 업계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꼽힌답니다.
Q:자동차 정밀지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자동차용 지도는 항법지도,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지도, 정밀지도로 구분합니다. 항법지도는 현재 대부분의 내비게이션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도로서, 도로 단위의 정보, 경로탐색, 안내 기능을 수행하며 목적지를 향해 빠른 경로로 안내하는 용도로 사용되지요. ADAS지도는 좀 더 진보한 지도로서 도로의 커브 각도와 오르막길, 내리막길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자동차의 ADAS 기능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지도를 말합니다. ADAS지도를 기반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기술이 바로 'HDA(Highway Driving Assist)'기능이랍니다. HDA는 고속도로 주행 시 과속카메라를 만나기 전 속도를 줄이고, 터널 진입 전 창문을 올려주고, 에어컨을 내기순환 모드로 변경하는 등 운전자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 ADAS지도 덕분에 가능해졌습니다.
정밀지도는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요. 항법지도와 ADAS지도는 어느 도로에서 위치하는지를 인식하지만, 정밀지도는 어느 도로의 몇 차선에서 달리고 있는지 까지 파악할 수 있답니다. 이와 함께 도로 중앙선과 경계선 등 차선단위의 정보와 횡단보도·신호등·표지판과 노면 마크 등의 도로 시설 정보가 3차원 디지털로 저장이 됩니다.
Q:정밀지도가 자율주행차에 어떤 역할을 하나요
A:이렇게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정밀지도는 자율주행차량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존재랍니다. 자율주행차량은 기본적으로 레이더·라이다·비전센서·카메라 등 다양한 하드웨어 센서를 통해 주변 도로 환경을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나 눈이 내리고, 안개가 짙게 낀 상황에서는 자동차에 달려있는 카메라 센서만으로는 주변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기 어렵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정밀지도가 포함하고 있는 정보를 활용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밀지도가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도로 상황의 최신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도로와 시설물 상황은 변화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Q:우리나라 정밀지도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요
A:최근에 현대모비스는 KT·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실시간 정밀지도 업데이트' 기술 개발에 전념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차 '엠빌리'의 센서를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이 중 주행에 영향을 주는 핵심 정보를 추출해 서버로 송신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KT는 엠빌리에 장착되는 5G 단말기와 5G통신 기지국 간 연결을 지원하고, 현대엠엔소프트는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지도를 실시간으로 수정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실시간 정밀지도 업데이트' 기술은 선행 차량이 수집한 교통정보를 서버로 보내면,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해 후행 차량들에 전달하는 기술이에요.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차량과 인프라, 다른 차량, 보행자 등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시스템이 완전히 주도권을 가지는 다가오는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수기술이지요.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율주행 뜨는 산업과 지는 산업의 경계를 가를 전무후무한 기술혁명, 안드레아스 헤르만, 발터 브레너 외 1명 지음, 한빛비즈 펴냄.
자율주행차가 일으킬 이동수단의 혁신은 우리 경제나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다. 책은 자동차 제조업체, 부품 공급업체, 정비업체는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고, 공간 활용이 극대화되면서 도로, 건물, 아파트, 공원 등 도시 공간이 다시 설계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만들기, 리우 샤오샨·리 리윤·탕 지에·우 슈앙·장 뤽 고디오 지음, 에이콘출판 펴냄.
2019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도서에 선정된 이 책은 컴퓨터 및 공학 배경지식을 갖춘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에 관련된 기술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최초의 책이다.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스템 개발하면서 얻은 저자의 실전 경험이 담겨 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