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서유경 교수(한국 NGO 학회 회장)가 오는 29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한국 NGO 학회 공동 학술회의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의 주제는 ‘시민 주민 주권을 구현하는 지방자치 - 현재와 미래의 대화’다. 이번 학회에서 시민주권와 주민주권을 통해 확장되고 심화되는 우리나라 풀뿌리민주주의의 현황을 검토‧분석하고 개선 방향 및 제도적 대안을 모색해본다.
또한 자치분권과 시민주권와 주민주권을 확대 강화하는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관련 주요 정책들을 주창하고 개발하는 데 기여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이번 학회는 학술적 연구논문을 발표하는 세션과 지자체‧주민자치회, 시민사회단체 등의 시민주권과 주민주권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세션 등으로 진행된다.
원준호(한국 NGO학회 부회장, 한경대 교수)의 사회와 서유경 교수(한국 NGO학회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하는 본 학회에서는 제 1세션으로 ‘주민주권 지방자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제 2세션에서는 ‘주민 주권 지방자치의 사례 공유’에 대한 다수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이번 학회는 학술적 연구성과물 공유와 우수사례 공유를 연계시킴으로써 이론과 실천(현장) 간의 간극을 해소함과 아울러 현재의 실천과 미래 지향의 이론이 상호 소통하고 학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