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 인체 면역증강 효능 있다"

자양강장제 경옥고가 인체 면역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국내 연구진이 입증했다.

배종섭 경북대 약학대학 교수팀은 '전통적인 한방 처방 경옥고의 면역 증강 효과'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경옥고를 경구 투여한 시험동물(생쥐) 면역 관련 인자가 정상화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대한본초학회지 제34권 제2호에 수록됐다.

연구팀은 시험에 따른 경옥고 면역증강 효능을 규명하기 위해 Th1계열 사이토카인과 Th2계열 사이토카인 발현 수준을 확인했다. 두 계열의 사이토카인은 신체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인체 면역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접 면역 작용을 담당하는 비장세포 총 수와 T, B세포 수, 대식세포 수를 측정했다.

시험결과 각 그룹에서 면역억제제 투여 시 Th1계열 사이토카인 수치가 떨어지고 Th2계열 사이토카인 수치가 높아져 균형이 깨지고 각 면역세포 수가 감소했다. 경옥고 복용 후 균형이 회복되고 세포 수가 정상화되는 과정이 확인됐다.

배종섭 경북대 교수는 “육체피로, 허약체질, 권태, 갱년기 장애 등 적응증을 가진 전통 처방 경옥고 새로운 효능을 입증한 연구”라면서 “앞으로도 후속 연구를 통해 경옥고 등 전통 제제 효능 확장 가능성을 밝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Photo Image
경북대학교 약학대학 배종섭 교수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