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베이넥스(대표 연광흠)은 데스크톱 렌더링을 가속화하고 오프라인 렌더링 극대화하며 고성능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구성할 수 있는 일련의 NVIDIA RTX 서버를 발표했다.
NVIDIA RTX 서버는 기존 CPU 전용 렌더 팜의 4분의 1 가격으로 소규모 설치에서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하며 배포가 간편한 렌더링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서버에는 QUADRO RTX8000, RTX6000 그리고 RTX5000 등 NVIDIA의 새로운 튜링(Turing) 아키텍처로 고성능을 요구하는 컴퓨팅 작업에 최적화된 GPU가 탑재된다.
NVIDIA의 QUADRO RTX GPU는 물리적으로 정확한 음영, 반사, 굴절, 전영 조명을 지원해 물체 및 환경의 실시간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새로운 RT 코어를 탑재하고 있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고급 음영 기술은 복잡한 시각 효과와 그래픽 집중적인 작업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심층 신경망 교육 및 추론을 가속하는 튜링 텐서 코어(Turing Tensor Core)를 갖춰 복잡한 모델 및 장면에서 더울 효율적이고 유연한 작업이 가능하다.
최대 4,608개의 CUDA 코어와 큐링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아키텍처는 1초에 최대 16조 회의 병렬식 부동 소수점 연산과 정수 연산이 가능해 정밀하고 복잡한 시뮬레이션 작업을 더욱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16GB에서 최대 48GB에 달하는 고성능 GDDR6 그래픽 메모리는 정교하고 복잡한 디자인 모델이나 8K급 초고해상도 콘텐츠의 원활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두 개의 GPU를 고속으로 연결하는 차세대 NVLINK 기술을 이용하면 최대 96GB의 그래픽 메모리와 초당 최대 100GB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확보해 보다 뛰어난 처리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강력한 그래픽 성능에 케이블 하나로 간편하게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이용할 수 있는 USB타입-C 기반 버추얼링크(VirtualLink)를 지원하여 더욱 전문적인 VR 컨텐츠 개발 및 가상현실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다.
베이넥스의 NVIDIA RTX 서버는 자사 제품인 GPU전용 서버 BN480과 고성능클러스터용 서버 BNS380, 두 가지 모델을 제공한다. 두 모델 모두 2U의 폼팩터로 제공되며, 최대 3장의 QUADRO RTX GPU와 QUADRO Infinity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QUADRO vDWS, NVIDIA GRID v 게이밍 소프트웨어 등 여러 NVIDIA GPU 옵션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베이넥스에서는 4U 폼팩터 지원을 위해 최대 4장의 QUADRO RTX를 탑재할 수 있는 HPE ML350과 최대 8장의 QUADRO RTX를 탑재할 수 있는 Inspur NF5468M5, 두 가지 장비에 대한 판매 및 기술지원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베이넥스는 이번에 발표하는 RTX 서버가 데이터센터에 적합하지 않은 GeForce 계열의 GPU를 사용중인 서버를 대체하고, 고성능클러스터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분야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