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지필 평가가 없어지고 단원평가, 수행평가 등으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기존 범위를 지정해 봤던 객관식 위주의 지필 평가와 달리 서술형 위주의 평가는 교사의 재량이기 때문에 대상 문제를 예측하고 정확한 정답 기준에 맞춰 대비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천재교육에서는 단원평가에 최적화된 초등 수학 문제집 ‘수학 단원평가’를 출시하고 있다.
초등 수학 문제집인 우등생 해법수학과 교과서 발행사로 유명한 천재교육에서 내놓은 ‘수학 단원평가’는 단원별 쪽지 시험과 단원평가 문제, 그리고 서술형 수행평가에 특화된 서술형 문제를 수록하고 있다.
A-B-C 단계의 단원평가와 서술형 문제는 기출문제 위주로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서술형의 경우 [단계별로 연습하는 서술형 평가]와 [풀이 과정을 직접 쓰는 서술형 평가] 이렇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앞선 [단계별로 연습하는 서술형 평가]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풀이 단계가 나와 있어 단계별 네모 칸을 채우며 서술형을 풀어볼 수 있게 되어있다. 서술형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나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다음으로 [풀이 과정을 직접 쓰는 서술형 평가]는 문제에 대해 우측 [어떻게 풀까요?]를 참고해 식부터 답까지 아이가 직접 써 내려가며 서술형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 서술형 문제를 풀며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비할 때 유용한 코너이다.
해당 문제집을 사용한 한 학부모는 “수학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며 공부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며 “문제도 난이도별로 잘 구성되어 있고 서술형도 부담스럽지 않아 좋다”고 사용 소감을 밝혔다.
한편 ‘수학 단원평가’는 초등 전 학년 모두 출시되어 있으며 전국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형인우 기자 (inw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