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페이엑스는 코스모스의 텐더민트 합의알고리즘 엔진인 텐더민트 전문 개발사 오딘네트워크와 블록체인 코어 개발 및 기술 지원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텐더민트는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코어 엔진으로 BFT와 DPoS 합의 알고리즘과 P2P네트워킹 프로토콜로 구성되어 있다. 블록데이터 네트워크 싱크가 필요 없는 라이트닝네트워크와 선 블록생성 후 합의 메커니즘 특징을 가지고 있어 트랜잭션의 성능을 최적화하기에 맞다.
휴페이엑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으로 기존의 암호화폐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느린 거래처리 속도, 확장성, 안전성 등의 문제점을 실제 서비스로 해결하는 프로젝트이다.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앱을 통해 암호화폐, 법정화폐 그리고 포인트 결제를 할 수 있는 휴페이엑스 플랫폼은 API 기반 확장성을 가지는데, 이는 업계 최초이기도 하다.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한 오딘네트워크는 보안 인프라 관리를 대신해주는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BaaS)를 제공하는 개발 회사로 오딘이 갖고 있는 네트워크 가속 기술은 ‘전송 제어 프로토코(TCP)’을 최적화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검증, 텐더민트 기반 코어 개발 및 서비스 런칭 경험을 가진 전문 개발사이기도 하다.
텐더민트는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코어이자 합의 엔진으로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을 위한 핵심 기술 요소이다. 코스모스는 2014년부터 개발을 시작했는데, 천재 개발자라 불리는 재권과 이후 이단 버크만이라는 개발자가 합류해 현재의 메인넷을 런칭했다. 코스모스는 블록체인 코어 엔진인 ‘텐더민트’와 블록체인 제작도구 모음인 ‘코스모스 SDK’가 있어 코스모스 네트워크상에서 간편하게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즉각적인 완결성과 슬래싱을 통한 보안 및 안전성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어 HUPAYX와 같은 실시간 결제 서비스와 같은 트랜잭션 성능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들은 텐더민트 기반의 블록체인을 구현했다. 바이낸스, 테라, 리브라 등이 대표적인 프로젝트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휴페이엑스 솔루션을 텐더민트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휴페이월렛 및 모바일 포스 베타버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올해 말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형인우 기자 (inw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