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12가지 덕목

Photo Image

일본의 무역제제의 영향으로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 급속히 떨어졌다 올라가기도 하고 보합세에 머물며 주가가 횡보를 거듭하는 인상이다. 그런 만큼 급등주에 집착한다. 급등주는 순식간에 상한가와 하한가를 반복하면서 투자자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성공하면 좋겠지만,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소문만 듣고 뒤늦게 뛰어들었다 손해만 보고 나오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또 일확천금을 노리고 여기저기 빚을 내 들어왔다 되려 빚만 떠안고 주저 앉는 사례들도 많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 itbc스탁의 김재윤 전문가는 12가지의 덕목만 잘 지키면 성공적인 투자로 이끌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첫째, 절대 빚이나 남의 돈으로 투자하지 않는다. 주식 투자는 언제나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아무리 자신이 확신에 가득 차더라도 빚을 내 투자하는 것은 결국 패가 망신의 지름길이다.
 
둘째, 소액이라도 여유자금만 투자한다. 자신의 모든 현금 자산을 주식 투자에 집중하다 끝없는 손실의 늪에 빠지면 타격이 크다. 여기에 끝없는 기다림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셋째, 자신의 보유종목을 꾸준히 살펴볼 수 없다면 하지 마라. 생업 등으로 인해 보유종목에 대해 무관심 할 경우 적시 적소에 수익을 이루지 못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넷째, 본인만의 명확한 투자원칙을 만들고 반드시 지켜라. 자신의 주관이 없이 갈대처럼 흔들리는 투자는 어설픈 추종매매의 함정에 빠져 돌이킬 수 없는 손실로 이어진다.
 
다섯째, 소문에 휘둘리지 않는다. 단순히 잘 될 것이라는 소문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다. 소문에 의해 잠깐 반짝할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거짓말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여섯째, 적어도 하루에 2시간은 공부하라. 주식 투자의 생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본인이 직접 투자하는 것만큼 위험천만한 것은 없다. 주식시장은 동물의 왕국을 방불케 하는 약육강식의 세계다. 당신이 먹이감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마라.
 
일곱째, 스승이나 멘토를 찾아 의지하되 무조건 신뢰하진 않는다. 자신의 무지함을 인정하고 스승이나 멘토를 찾아 의지하면 그만큼 얻는 것도 많다. 하지만 그들은 전지전능한 사람들이 아니다. 먼저 배우고 깨쳐 시장의 생리를 잘 알고 있는 것이지 시장을 조율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여덟째, 세계 경제의 흐름을 볼 줄 알아야 한다. 경제와 증시는 끊어질 수 없는 사슬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해외의 투자자들도 국내 증시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라 우리 증시도 요동친다.
 
아홉째, 집중투자는 피하라. 집중 투자를 통해 수익을 높이려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하다.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통해 리스크를 전가 시켜 안정적이게 수익을 얻는 것이 중요하지 한 두가지 종목에 모든 것을 쏟아 붓는 것은 도박을 하는 것이다.
 
열째, 손절가를 명확히 지키고, 수익권에서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자신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해 놓고 이성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준이 없다면 한없는 손실 속에서 헤매다 결국 큰 슬픔에 잠기게 된다.
 
열한째, 한 두 번의 거래로 인생을 바꾸고자 하지 않는다. 주식시장에서 인생을 바꾸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당신은 그 주인공이 아니다. 그 주인공들도 결국 행운이 따라 준 것이다. 행운에 기대기에는 주식시장은 너무나도 냉혹한 곳이다.
 
열둘째, 주식투자는 꾸준함의 연속이다. 주식투자는 장기전이다. 짧고 굵게 수익을 얻겠다는 생각은 결국 손실로 찾아온다. 순식간에 큰돈 벌었다는 것은 남의 이야기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이어 나가려면 꾸준함이 있어야 한다.
 
itbc스탁 김재윤 전문가는 마지막으로 “이러한 올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지고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꾸준히 수익도 생기고 은행금리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주식 투자는 일확천금을 노리고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자산을 조금씩 늘려 나가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