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입점 판매자(셀러)가 주문량, 고객분석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셀러 리포트'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월부터 계획된 셀러 리포트는 판매자와 담당 바이어가 실적을 공유, 이를 기반으로 판매 전략을 세워 매출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서비스다. SSG닷컴은 총 6개월 간 시스템을 개발했다. SSG닷컴 모든 판매자는 내부 시스템 '파트너 오피스'를 활용해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다.
'오늘의 매출 현황'에서는 주문금액과 취소금액, 순매출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전체 판매 상품 중 주력으로 잘 나가는 10개 상품 매출 현황을 최근 일주일 평균으로 확인할 수 있다.
'판매분석'에서는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수 및 주문 전환율을 비롯해 고객 유입 경로에 이르기까지 필수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표시한다.
'고객분석'은 구매 고객 성별과 연령, 지역 분포도를 보여준다. 이 외에도 카테고리 별, 상품 별 매출을 금액과 수량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SSG닷컴은 내년까지 상품 관련 심층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고객 구매패턴을 분석해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하는 프로파일링 데이터도 판매자에게 제공한다.
김예철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우수 판매자를 육성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판매자와 윈윈(Win-Win)할 수 있는 동반성장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