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구두 관리 방법을 고민하는 이가 많다. 높은 기온과 습도 탓에 가죽이 상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 장기간 물기가 있는 곳에 방치하면 곰팡이도 생긴다.
“가죽 제품은 사람 피부처럼 예민하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신발 관리용품 전문 쇼핑몰 '슈닥터'를 운영하는 디엔에스그룹 홍상준 대표는 평상 시 구두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두약으로 잘 닦는 것은 물론 비에 젖으면 물기를 닦고 통풍이 되는 곳에 건조하는 작은 습관으로 구두를 더 오래 신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평소 꿈꾸던 창업 모델을 실현시키기 위해 쇼핑몰을 열었다. 고기, 김치 등을 취급하는 식료품 쇼핑몰 '다소미푸드'는 당시 온라인에서 고기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상당한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경쟁업체와 육류 공급업체와의 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그는 사업 재정비에 나섰다.
홍 대표는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경쟁력을 갖춘 쇼핑몰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판단했다. 쇼핑몰 사업 초기부터 많은 도움을 준 친구에게 함께 일하기를 제안했다.
중학교 동창인 이종헌 상무와 황해수 전무는 홍 대표가 식품 쇼핑몰을 운영하던 당시 패션잡화, 가죽관리용품 쇼핑몰로 입지를 다지고 있었다.
연구원 출신으로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강한 홍 대표와 가죽관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췄던 두 친구는 디엔에스그룹 법인을 설립했다. 현대 홍 대표는 총괄운영과 기획을 맡고 있다. 자금과 회계는 황 전무가, 마케팅과 디자인은 이 상무가 각각 역할을 나눴다.
지난 2013년부터 전자상거래통합솔루션 메이크샵 솔루션으로 운영되는 슈닥터는 고객에게 항시 친절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 대표와 두 임원이 직접 답글을 작성하고 전화 상담에 나선다. 이 같은 노력은 단골 고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슈닥터의 또 다른 강점은 가격과 품질이다. 홍 대표는 직접 가죽관리 수입업체 유통망을 구축했다. 경쟁사 대비 부담없는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만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함께 운영하면서 고객 소통에도 힘을 쏟고 있다. 슈닥터는 현재 관리용품 전문매장인 불광점과 수선 전문매장인 역촌점을 각각 운영한다.
홍 대표는 “앞으로 꾸준히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하겠다”면서 “슈닥터만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발관리 전문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