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마케팅과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플래티넘 Q DAO가 효율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스테이블 코인인 USDQ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USDQ는 비트코인으로 뒷받침되는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으로 항상 그 값을 유지하도록 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설계돼있다. (1 USDQ=1 USD)
스테이블 코인 및 자산 유동화 토큰(asset-backed tokens)은 실자산과 근본적으로 연결된 암호화폐로 스테이블 코인은 탈중앙화 화폐와 가격 안정성이라는 장점을 통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암호화폐의 거대한 변동성은 오랫동안 암호화폐의 대량 채택에 있어 주요한 걸림돌로 여겨져 왔다. 암호화폐는 교환의 매체가 아닌 가치 저장소로 간주되고 있는데 이는 시장에 대한 추측으로 이어져 가격 변동을 초래한다. 반면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 변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계가 찾고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다.
테더(Tether), USDC, TrueUSD, 제미니(Gemini)를 비롯한 기업들은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대부분 기초자산 기반을 유지하는 것에 실패했다. 대표적으로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Tether)는 더 이상 미국 달러에 기초 자산을 기반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의 고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래티넘 Q DAO는 새로운 스테이블 코인인 'USDQ'를 개발하고 있다. USDQ의 가치는 미국 달러와 연결돼있지만 자산 통제 시스템에 안전하게 보관된 비트코인 보유고를 기반으로 한다. USDQ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1달러에 1USDQ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담보물을 넣어 구입할 수도 있다.
플래티넘 Q DAO는 USDQ 토큰의 가격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동 조절 메커니즘을 만들었다. 새로운 비트코인이 생태계에 진입하면 스마트 컨트랙트가 새로운 USDQ를 출력하고 USDQ를 대신해 BTC 담보물을 배치한 차용자에게 보내진다. 차용자가 토큰을 반환하고 담보물을 수령하기를 원하면 BTC는 동결 해제되어 차용자에게 보내진다. 받은 USDQ 토큰은 소각돼 없어진다.
스캐너서비스는 네트워크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에 절대적인 투명성을 부여한다. 모든 사용자는 생태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USDQ 공개, BTC의 보관 현황, 담보 제공, USDQ 소각 등 모든 거래를 직접 볼 수 있게 되며 이는 네트워크 내에서 높은 신뢰를 보장한다.
플래티넘 Q DAO의 전문가들은 매우 정교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듦으로써 US 달러와 동등한 가격을 유지하며 안정성을 가진 USDQ의 아키텍처와 운영 메커니즘을 고안했다. 플래티넘 Q DAO는 ICO/STO/IEO에서 가장 큰 상장 중개인이며 프로그래밍(블록체인 개발, 토큰 생성, 스마트컨 트랙트, IT 지원 등)과 같은 기술지원부터 포괄적인 법률 자문까지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래티넘 Q DAO 팀은 “USDQ는 스테이블 코인의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연구하여 탄생시킨 결과물"이라며 "가격 안정성을 보장하는 견고한 메커니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크립토 시장에서 광범위한 결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USDQ가 상장되는 순간 시장에 패러다임 전환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