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9]축사-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4차 산업혁명' 직접 체험하세요"

Photo Image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2019년 '월드IT쇼'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는 4월 3일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의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CDMA, 초고속인터넷에 이어 5G는 대한민국의 혁신 성장을 한층 더 가속화 하고 우리의 삶의 질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G는 방대한 데이터를 아주 빠르게(초고속) 전송하고, 실시간(초저지연)으로 대용량 데이터와 모든 사물을 연결(초연결)하는 4차 산업혁명 핵심 인프라로, 이는 마치 전 산업에 '초고속 데이터 고속도로'가 개통된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이동통신 기술이 스마트폰을 통해 일반 고객에게 구현됐다면, 5G는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도시 등 전 산업의 혁신도 가속화하여 4차 산업혁명으로의 대전환을 앞당길 것입니다.

정부는 5G기반의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5G+(플러스)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네트워크장비, 차세대 스마트폰 등 10대 핵심산업과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등 5대 핵심서비스를 아우르는 5G+ 전략산업을 육성해 2026년 5G 세계 시장 15%를 점유하고, 수출 730억달러 달성 및 양질의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스마트 이노베이션(SMART INNOVATION)'을 주제로 열리는 WIS 2019는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인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보통신기술(ICT) 제품과 서비스가 어떤 식으로 구현되고, 우리 사회와 개인의 삶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ICT 인력양성 사업의 우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ICT 미래인재포럼'과 국가 ICT연구개발 성과를 민간으로 이전·사업화를 추진하는 'ICT 기술사업화페스티벌'도 월드IT쇼에서 동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산업계·학계·연구계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파고에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하는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ICT 관계자는 물론 초·중·고교생, 대학생, 청년 등 모든 국민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삶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지 보고 느끼고 전망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WIS2019에서 국내외 참가기업과 글로벌 바이어는 최신 ICT 제품 트렌드를 확인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은 WIS 2019를 통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12년째 개최되는 '월드IT쇼'를 준비하신 국내외 참가기업 및 관계자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4차산업혁명의 혁신 ICT 를 직접 체험하는 모든 참관객에게 발전과 행운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영민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