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3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 WHO PQ 인증 획득

Photo Image
SK바이오사이언스의 3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가 WHO PQ 인증을 획득했다

SK의 3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가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는 세계 최초로 WHO(세계보건기구) PQ(사전적격성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는 자체 개발한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로 2017년 WHO PQ인증 절차에 참여해 약 1년 반에 심사 과정을 통과하고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WHO PQ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백신 제조과정, 품질, 임상시험 결과를 평가해 안전성·유효성을 인증하는 제도다. PQ 인증을 획득한 업체에 한해 유니세프, 파호 등 UN 산하기관이 주관하는 국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다수 개발도상국에서 중요한 허가 참고사항으로 인정된다.

PQ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선 △임상과 품질 데이터가 기재된 기술문서 심사 △샘플 품질 테스트 △공장 GMP 설비와 관리 수준 실사 등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WHO-PQ인증지원협의체 지원 아래 비교적 짧은 기간에 승인을 획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WHO PQ 인증을 기반으로 독감백신 국제 입찰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성다교기자 dksu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