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은 완전체가 아닐 때 뭐할까? 보이그룹 GOT7 유닛 'Jus2(저스투)'처럼 유닛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워너원(Wanna One) 출신 윤지성처럼 뮤지컬에 출연한다. SF9 찬희는 드라마 〈SKY 캐슬〉에서 황우주로 출연했고, EXO 디오(도경수)는 영화 〈스윙키즈〉에서 로기수 역을 맡았다. 남자 아이돌을 중심으로, 완전체 보이그룹 이외의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 유닛활동
GOT7(갓세븐)의 JB와 유겸은 유닛 저스투(Jus2)로 활동한다. 타이틀곡 'FOCUS ON ME(포커스 온 미)'를 비롯한 첫 앨범 'FOCUS(포커스)'의 전곡 작사·곡에 참여했고, 해외 7개 도시(10회 공연) 대상 쇼케이스 투어가 계획돼 있다.
펜타곤 래퍼 우석과 워너원 출신 라이관린은 새 유닛 '우석×관린'으로 11일 첫 미니앨범 '9801(타이틀곡 별짓)'을 발매하는데, 비주얼뿐만 아니라 음악 케미에 대한 기대도 높다.
◇ 솔로 활동
샤이니 키(Key, 김기범)는 지난 4일 입대 직전까지 솔로 정규 'FACE(페이스)'와 일본 솔로 'Hologram(홀로그램)' 등의 활동과 함께, 입대당일 리패키지 'I Wanna Be'까지 솔로뮤지션의 화려한 매력을 드러낸 바 있다. 인피니트의 장동우는 데뷔 10년 만에 첫 솔로 미니앨범 'Bye(바이)'를 발매했다.
2PM 닉쿤은 데뷔 10년만에 솔로 앨범 'ME'을 발매한 데 이어, 오는 7일 국내 개봉하는 태국 박스오피스 1위 영화 〈브라더 오브 더 이어〉에서 주인공 모치 역으로 출연, 색다른 매력을 전할 예정이다.
◇ 뮤지컬, 연극, 영화, 드라마
뮤지컬〈엑스칼리버〉세븐틴의 도겸이 캐스팅됐고, 육군 창작 뮤지컬 〈신흥무관학교〉에는 샤이니 온유(이진기), 인피니트 김성규, 2AM 조권이 출연한다. 〈그날들〉에는 워너원 출신 윤지성, 클릭비 오종혁(OJ), 인피니트 남우현이 출연한다.
빅스의 레오(Leo, 정택운)는 〈엘리자벳〉에 출연했었고, 같은 그룹의 켄(Ken, 이재환)은 〈잭더리퍼〉에 출연 중이다. 역시 같은 그룹의 엔(N, 차학연)과 혁(한상혁)은 드라마 〈붉은 달 푸른 해〉 연극 〈잃어버린 마을〉 등 안방극장과 연극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룹 틴탑 출신의 병헌(이병헌)은 연극 〈여도〉, 뮤지컬 〈그 여름, 동물원〉, 영화 〈절벽 위의 트럼펫〉 등 다양한 장르에서 연기자로 활약하고 있다.
그룹 출신 아이돌이 유닛과 솔로 등 개별 음악 활동과 뮤지컬, 연극, 드라마, 영화에서 연기자로 활동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드라마 〈미생〉, 영화 〈변호인〉의 임시완처럼 연기돌이라는 수식어보다 그냥 '연기자'라는 수식어가 더 잘 어울리는 아이돌 출신 만능 엔터테이너의 활약이 기대된다.
천상욱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lovelich9@rpm9.com